433. 불임증의 원인과 치료

유산으로 어혈이 남아있거나 체내 호르몬 불균형, 간 기능이 떨어져 발생하는 불임이 있을 수도 있고, 빈혈이나 생리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신장의 가운이 약해서 충맥과 임맥이 쇠약해져 월경 이상으로 인해 불임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불임증의 종류는 1) 허리가 약하고 아프며 신장이 주관하는 뼈골도 약해지는 신기허형(腎氣虛型) 2) 자궁이 냉하고 월경이 늦어지고 양도 작고 대하도 많이 나오는 신양이 약해서 생기는 신양허형(腎陽虛陽) 3) 스트레스로 간의 기가 울체되어 충맥과 임맥이 서로 통하지 못하여 생기는 간울형(肝鬱型) 4) 비교적 뚱뚱하고 담이 많은 체질로 습담이 많아 몸이 무겁고 때로는 어지럼증도 있는 담습형(痰濕形) 5) 어혈이 뭉쳐 생리할 때 아프고 탁하게 나타나는 어혈형(瘀血型)으로 나눌 수 있다.

위에서 말한 원인 외에 지나친 다이어트로 아연이나 비타민D 등의 영양 불균형, 할로겐 등에 과다하게 노출되거나 스테로이드제의 지나친 남용, 그리고 자궁에 염증이 생기는 자궁내막염도 불임증의 원인이 된다

남성 불임 원인은 발기부전이나 적은 정자 수, 무정자증 혹은 정자의 활동성이 저하된 경우와 테스토스테론호르몬이 부족한 경우, 지나친 스트레스와 피로, 허약한 허리와 다리, 그리고 하체를 지나치게 덥게 하는 사우나도 때론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한방은 이러한 원인에 따라 증상을 변별하여 치료하는데 신기허형(腎氣虛型)은 보신익기(補腎益氣) 하고, 신양허형은 온신조양하고, 신음허형은 자신양혈하고, 간울혈은 소간해울하고 답습형은 조습화담하고 어혈형은 활혈화어 하여 치료한다.

구체적으로 신기허형에 사용하는 한약은 인삼, 백출, 복령, 작약, 천궁, 당귀, 숙지황, 토사자, 녹용, 두충, 천조 등을 기본으로 하여 신장을 보호한다.

신양허형에는 파극, 토사자, 육계, 부자, 두충, 백출, 산약을 기본으로 처방해 양기를 보충한다.

신음허형은 생지황을 9번 쪄서 말린 숙지황, 당귀, 백작약, 산수유를 기본으로 사용하여 음을 보하는데 혈허가 심하면 녹각교를 가감하여 처방한다.

간울형은 당귀, 적작약, 우슬, 통초, 천련자, 괄루, 조각자, 지실, 청피, 왕불유행을 기본으로 울체된 기를 풀어준다.

담습형은 반하, 삽주뿌리, 향부자, 복령, 신곡, 진피. 천궁 등을 기본으로 처방하여 막인 담을 제거하고 가슴이 답답한 사람은 석창포를 가해주고 월경량이 많은 사람은 천궁 대신 황기나 속단을 가하여 처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