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7. 가을철 피부관리 : 각질 제거가 우선

기온이 떨어지면서 조석으로 쌀쌀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다. 이렇게 쌀쌀한 날씨와 건조한 기온이 지속되면서 피부고민으로 속앓이 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건조한 기온과 찬바람은 피부를 자극하여 예민하고 건조하게 만든다. 피부 층은 수분을 잃고 탄력이 저하되어 잔주름이 생기는 것은 물론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 화장을 들뜨게 하고 푸석푸석한 피부 톤을 유발한다.

이런 피부를 제 때 관리하지 못하고 방치하게 되면 여드름과 뾰루지 등 피부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다. 촉촉하고 매끄러운 피부를 유지하고 싶다면 각질제거가 우선이다.

차고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면 제 때 떨어져 나가야 할 각질이 제 때 떨어져 나가지 않고 그대로 피부에 쌓이게 된다. 각질은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제 때 떨어져 나가지 못한 각질은 새로운 세포생성을 방해하고 피부 속 수분과 영양공급을 차단하여 더욱 푸석하고 건조하게 만든다.  또한 모공을 막아 여드름과 같은 피부트러블을 유발한다. 따라서 주기적인 각질제거를 통해 깨끗하고 매끄러운 피부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질제거는 자신의 피부타입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너무 스크럽이 큰 제품은 피부를 자극하여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알맹이가 작고 자극이 적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각질을 제거할 때는 깨끗이 세안을 한 후 따뜻한 스팀타월로 얼굴을 몇 분간 덮어두면 모공도 열리고 묵은 각질도 불리는 효과가 있어 피부에 무리한 자극을 주지 않아도 부드럽게 제거가 가능하다. 각질제거 후에는 피부 속 수분이 날아가 피부가 건조해지기 쉬우므로 바로 보습제를 발라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건조한 가을철에는 평소 보다 물을 자주 마셔야 한다. 물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고 피부 속 노폐물을 배출하여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 다만 갑자기 물을 많이 마시면 위에 부담이 올 수 있으므로 조금씩 자주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다.

또한 제철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과일에 풍부한 비타민은 피부의 재생과 미백, 피부탄력,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 과일을 직접 먹어도 좋지만 팩을 만들어 피부에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당근, 바나나, 토마토 등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들을 갈아 밀가루와 꿀 등을 함께 팩을 해주면 훨씬 더 촉촉하고 매끄러운 피부 결을 유지할 수 있다.

가을철에는 과한 난방으로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적정온도와 적정습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추워도 환기를 자주 시켜주는 것이 좋다. 기타 충분한 수면을 통해 피부에 휴식을 주고 새로운 세포가 재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밤10시부터 새벽2시까지는 피부세포재생시간이므로 이 시간에는 가급적 잠자리에 들어 가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