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6. 목, 허리통증의 추나요법(推拿療法)

건강상의 문제 중에서도 가장 많이 대두되는 문제는 목, 허리통증이 아닐까 한다. 하루의 절반 가까이를 앉아서 생활하다 보면 허리에 무리가 갈뿐 아니라 다리를 꼬고 앉거나 한쪽으로 몸을 기울어 앉는 등의 잘못된 습관이 더해지면 골반이 틀어지거나 척추가 곧지 않고 한쪽으로 휘는 등의 척추관절질환에 노출될 위험성이 커지는 것이다.

이처럼 생활환경이나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발생한 관절건강의 문제는 예방도 중요하지만 그 치료법이 더욱 중요하다. 몸의 기둥이라고도 불리는 척추의 건강은 일상생활에 지대한 영향을미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목 허리의 통증이 있거나 혹은 디스크라는 판정을 받게 되면 수술적인 방법이나 물리치료 등을 많이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일반적인 통증만이 아니라 디스크의 경우라 하더라도 꼭 수술이 필요한 증상이 아니라면 한방을 통해서도 통증을 완화하고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한방에서 관절, 척추와 관련해처방하게 되는 대표적인 치료법 중 하나는 추나요법이다.

추나요법이란 인간의 몸에 존재하는 206개의 뼈와 200여개의 관절에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한의사가 손 또는 신체의 일부분을 이용해 환자의 신체 중에 틀어지거나 균형이맞지 않는 곳에 유효한 자극을 가함으로써 구조적으로나 기능적인 이상에 대해 직접적인 치료를 하는 방법이다. 추나요법은 단순히 현재질환의 유형을 보고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새로운치료법이 아니다. 유구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방법으로 한국을 비롯해 중국, 일본, 인도 등의 동양문화권의 국가들이 행해온 치료법이다. 환부를 손으로 만졌을 때 통증이 사라지거나 감소하는 것에서 착안돼 발전해왔다. 추나요법의 효과는 틀어진 골반과 척추의 위치를 바로 잡아줌으로써 근육과 인대 같은 연부조직을 풀어주어 척추나 관절 등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을 제거한다. 또한 신체의 균형이 틀어지면 기혈순환이 왜곡돼 두통, 소화불량, 고혈압, 중풍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측만 증이 심한 경우에는 폐 기능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이렇게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몸의 불균형된 연부조직과 뼈와 디스크의 틀어진 부분을 교정함으로써 신체의 균형을 잡아준다.

현대의 척추질환은 과거처럼 나이를 먹음으로 근육이 힘을 잃어 생기는 노인병이 아니다. 일상생활의 잘못된 습관이나 장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환경요인에 따라 연령대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다.

이미 일상화된 생활로 인해 환경에 변화를 줄 수 없다면 올바른 습관을 갖고 꾸준한 자기관리를 통해 예방하고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자기증상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