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에 몸조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임신전의 건강과 매력을 되찾을 수 있다. 임신으로 인해 체중이 느는 것과 많이 먹어 살이 찌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
대부분 출산을 하게 되는 달에 태아만으로도 3kg 이상, 여기에 태반과 양수를 더하면 10kg 이내로 늘어나는 것이 정상이다.
그러나 출산 후 100일 이내에는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하고 늘어도6개월까지는 임신전의 체중으로 돌아가야 정상이다.
산후 비만의 원인을 살펴보면
1) 산후에 미역국등 과식하거나 붓기를 뺀다고 호박이나 가물치를 먹는다.
2) 한달이 넘도록 기초적인 운동조차 못한다.
3) 산후에 기능이 회복되지 않고 부종,어혈,오로(노폐물) 등이 남아 있다.
4) 임신 중 체중이 많이 증가한다.
한방 다이어트로 출산전의 몸매로 돌아가기를 추천한다. 출산 후 관절등 아픈데가 많고 피곤한 경우가 허다한데 우선 산후 비만의 치료부터 해야한다.
산후비만을 위한 한약 투약은 모유수유레 부담을 주지 않으며 모체의 건강을 향상시키기에 신생아도 일정 부분 도움이 된다.
산후 비만의 치료는 출산 이후 3~4주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한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체질에 따른 맞춤 치료를 시행한다.
1) 출산으로 인해 소모된 기혈(氣血)을 보충한다.
2) 산후 부종(붓기)을 없애준다.
3) 어혈과 오로(오폐물)를 제거한다
4) 자궁과 비뇨기 계통이 빨리 회복 될 수 있도록 빨리 돕는다.
5) 관절의 빠른 회복과 근육의 강화로 산후풍을 예방한다.
6) 기미 등의 피부 트러블을 예방한다.
7) 임신 전의 체중과 건강한 몸상태로 회복할수 있도록 돕는다.
산후비만의 치료는 출산으로 약해진 자궁 및 근골격관절에도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출산전의 건강한 몸매로 돌아가는게 무엇보다도 큰 효과가 있다.
체질에 따른 한약복용을 통해 불어난 체중조절과 함께 대사 기능을 향상 시켜 보다 건강한 몸매 관리를 유지하기 바란다.
한방으로 하는 산후비만 관리는..
장점: 산모의 빠른 건강회복,
치료방법: 개인별 체질에 맞춤형 치료,
치료효과: 대사기능 및 체중회복,
모유수유:가능,
신생아 영향: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