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7. 두통과 한방치료

국제 통증학회의 정의에 의하면 통증은 실제 조직의 손상이나 그럴 가능성과 관련된 언짢은 감각적 정서적 경험이다. 즉, 객관적이기 보다 다소 주관적이며 사람마다 역치도 달라 그 사람의 정서적 심리적 상태에 따라 다르게 느껴진다.라고 하였다.

두통은 머리가 아픈 증상을 말하는 것으로 누구나 자주 경험하게 되는 증상으로는 골치가 띵하게 아프다 꼭 조여 맨 듯 하다 지끈지끈 아프다 찌릿찌릿하다 눈이 빠지는 듯하다는 등 통증의 증상도 다양하다.

원인

보통 두통의 원인은 머리나 흉부, 복부와 장기의 국소 병변에 의한 것과 열을 동반한 경우와 독성 상태와 같은 정신적 병변에 의한 것으로 분류할 수 있다. 두통은 개인의 성격이나 정신적 요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분노, 우울증, 신경증 등이 두통의 원인이 되며 이들 원인들의 생리적 과정의 일환으로 근육의 긴장을 초래하여 두통을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고열이 나면서 머리가 아프다면 일단은 편도염, 장티푸스, 뇌막염과 같은 급성 염증성 질환에 의한 두통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증상

1)손발이 저리거나 힘이 없어진다. 특히 엄지와 검지가 심하다. 2)말이 어눌해진다. 3)뒷목이 뻣뻣해진다. 4)머리가 맑지 못하고 무겁다. 5)얼굴이 자주 붉어지며 열이 위로 치받듯 한다. 6)어지러우며 메스껍다. 7)눈이 침침하거나 물건이 둘로 보인다. 8)귀에서 소리가 난다. 9)잠이 잘 오지 않는다. 10)안면이 마비되는 느낌이다. 11)전신이 피로해진다.

한방치료

두통은 경락의 유주 경로에 따라서 분류하기도하며 원인에 따른 치료로서 두통에 대한 신경학적 병변을 겸한 정확한 진단과 검사를 통하여 적절한 약물치료 및 침구 치료를 병용한다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치료의 특징은 두통을 느끼게 하는 통각 신경을 일시적으로 진정시키는 원시적인 치료방법이 아니고 두통의 발생기전을 개선하는 즉, 근본적인 체질개선 요법이다. 따라서 재발하는 경우가 드물고 몸 전체의 밸런스를 유기능적(類機能的)인 원리로 조절함으로 위장장애 등 2차적인 부작용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한방치료의 예를 들어본다.

외감 두통 : 1)풍한두통(風寒頭痛)- 천궁다조산 2)풍열두통(風熱頭痛)- 궁지 석고탕 3)풍습두통(風濕頭痛)- 강활 승급탕

내상 두통 : 1)신경성 두통- 소요산 2)담궐두통(痰厥頭痛)- 반하백출 천마탕 3)어혈성 두통- 당귀수산 4)혈행장애 두통- 담궐 두통약에 혈행순환을 돕는 약 첨가

침 치료 : 두침요법(頭鍼療法)- 체침, 체질침

마사지 : 뒷머리가 뻣뻣한 증상- 뒷머리 긴장을 풀어줌, 신경성- 태양혈 자극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