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저입자로 흡수가 빠른 고급 콜라겐, 생선 콜라겐

콜라겐(Collagen)은 그리스 단어 κόλλα (kólla, 콜라), 에서 유례한 이름으로 ‘풀, 접착’ 등을 의미한다. 복잡한 구조의 단백질로 인체 여러 부위를 구성하면서 다양한 역할을 하며 사람 뿐 아니라 여러 동물에서도 많이 발견된다. 종에 따라 다르지만 인간을 비롯한 포유류 종은 콜라겐이 신체 단백질 구성 중 25%에서 35%까지 이르기도 한다. 이러한 콜라겐은 그 다양한 쓰임 만큼 그 종류도 수십여 종(28종)에 이르러 각 종류에 따라 번호를 붙여 분류하며, 그 중 인체에서 가장 다양하게 쓰이는 종류는 다음과 같다.

– 1형: 인체에서 가장 풍부하게 발견되는 종류로 피부, 힘줄, 근육, 장기, 혈관, 뼈 등 인체 조직을 구성. 피부 탄력을 유지하고 상처 치유에 중요한 역할.

– 2형: 연골 (관절)

– 3형: 망상조직 (그물 처럼 촘촘히 연결 된 인체 내의 신경 조직망을 일컫는다.), 심혈관과 심장 조직.

– 4형: 세포막, 장기와 근육을 둘러싸는 조직막. (4형 콜라겐은 인체를 구성하는 콜라겐 중 유일한 비섬유질 타입 콜라겐으로서 다양한 물질과 전자기의 교환이 이루어지는 인체 세포막을 구성하는 기본 원료로 이용된다.)

– 5형: 세포를 보호하는 기본 표면으로 머리카락이나 태반 등 장기나 세포의 내부 구조를 외부로 부터 보호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 10형: 새로운 뼈와 연골 형성, 골절 등에 도움이 됨.

 

이렇듯 콜라겐은 인체 내에서 사용되지 않는 부분이 없다. 하루에도 엄청난 양의 세포가 재생되고 쉼 없이 보수, 유지 되어야 하는 인체에서 콜라겐은 언제나 사용될 수 있도록 해야하는, 말 그대로 인체의 ‘접착제’인 것이다.

그 중에서도 최근 가장 각광 받는 콜라겐의 효능은 바로 피부 미용 및 노화 방지 효과 이다. 콜라겐이 사라지거나 부족한 부위는 피부가 함몰되어 주름이 생긴다. 콜라겐은 피부 진피층 70% 가량이나 차지하며 피부 조직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진피층은 가장 깊숙한 곳에 자리잡은 피부층으로 진피층이 처음 형성될 때 콜라겐이 얼마나 함유되었느냐에 따라 피부의 전체적인 외양과 신축성을 결정한다. 이에 따라 나이가 들면서 체내 콜라겐 양이 부족해지면 바로 주름이 나타나게 된다. 주름을 ‘노화의 신호’라 부르는 이유다. 즉 콜라겐은 피부 탄력에 밀접한 연관이 있는 성분인 것이다.

피부 탄력 뿐 아니라 콜라겐은 피부의 상처 회복과 항산화 기능에도 관여한다. 나이가 들수록 상처가 잘 낫지 않거나 흉터가 쉽게 생기는 것은 노화에 따라 콜라겐이 부족해 지기 때문이다. 손톱과 머리카락의 주요 구성 요소 이기도 하여 나이가 들수록 얇아지고 잘 부서지는 손발톱이나 빠지는 머리카락 역시 콜라겐의 부족과 연관이 깊다.

체내의 콜라겐은 20대 이후부터 서서히 줄기 시작해 갱년기 이후 급격하게 감소한다. 건강하고 젊어 보이는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 중년 이후에는 빠져나간 콜라겐을 보충하기 위해, 중년 이전에는 피부속 콜라겐의 손실을 줄이는 것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콜라겐의 노화 방지 효능에 대한 한 연구에 의하면 35-55세의 여성을 대상으로 콜라겐을 5그램씩 8주간 1일 1회 복용한 결과 피부의 탄력, 수분, 피부 수분 손실이 현저히 개선되는 반면 부작용은 거의 없었다고 한다.

노화뿐 아니라 자외선에 장기간 노출되는 것도 콜라겐의 감소를 부른다. 실내생활을 주로 한 여성보다 농사 등 야외 활동을 많이 한 여성의 피부에 주름이 더 많다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영양상태가 부족하거나 잘못된 다이어트도 콜라겐 파괴의 원인이다. 콜라겐은 매우 복합적인 구조의 단백질이므로 충분한 양의 콜라겐 보유를 위해서는 풍부한 영양 섭취가 필요하며 특히 건강한 피부를 위해서는 1형 콜라겐의 섭취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다만 그저 음식물을 통한 섭취로는 그 한계가 있어, 치료용으로 활용되는 콜라겐은 여러 동물성 원료를 이용하게 된다. 크게 생선, 닭, 소 등의 원료를 이용하며 콜라겐의 원료에 따른 특징은 다음과 같다.

-해양(생선) 콜라겐: 어류에서 추출하며 피부 미용에 유효한 1형 콜라겐이 풍부하다.

-소 콜라겐: 1형과 3형 콜라겐을 함께 제공하며 특히 근육 증강 및 근육 상처 회복에 도움이 된다.

-닭 콜라겐: 2형 콜라겐과 콘드로이틴, 글루코사민등 관절에 유효한 성분이 함께 포함되어 있어 연골 재생 및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된다.

-그 외: 4형과 10형 등을 포함하는 달걀 껍질 콜라겐 등.

 

기존의 콜라겐 제품은 소나 돼지의 콜라겐이 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최근 연구 결과 생선에서 추출한 콜라겐 성분이 피부, 머리카락 및 손발톱 등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1형 콜라겐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각광 받는 중이다. 흔히 피부 미용에 좋다든가 관절에 좋다. 라는 이야기가 퍼지면서 도가니나 족발 등을 즐겨 먹곤 하는데, 이러한 형태로 섭취하게 되는 콜라겐은 인체에 흡수도가 매우 낮을 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등을 높이는 부작용이 있다고 한다. 생선에서 추출한 콜라겐은 해양 콜라겐으로도 불리우며 그 분자 크기가 매우 작아 몸에 쉽게 흡수되며 인체 적용도 또한 매우 높다. 우리 몸에서 흡수된 콜라겐은 일단 분해되어 재 합성을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을 위해서는 저분자 형태로 분해된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것이다. 다만 원료 특성 상 그간 양질의 해양 콜라겐은 매우 고가로 취급되어 해파리나 불가사리 등을 원료로 하고 ‘해양 콜라겐’ 이라는 이름을 붙인 경우도 흔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그간 질 좋은 캐나다 산 건강 식품을 모토로 현대화 된 고 기능성 건강 식품을 출시하던 캐나다 토론토 소재의 ‘데이빗 헬스(주, David health)’에서는 최근 ‘뉴트리돔 마린 콜라겐 제품’을 출시하였다.

‘뉴트리돔 마린 콜라겐’ 제품은 순수 생선 콜라겐만 사용한 고품질의 해양 콜라겐이다. 특히 청정 해역으로 이름 높은 캐나다 동부 북대서양산의 양식되지 않은 천연 생선을 원료로 이용한 고품질의 생선 콜라겐을 주원료로 하여 인체 흡수도가 더욱 높은 ‘가수분해 공법(Hydrolyzed)’을 이용하였다. 뿐만 아니라 콜라겐의 인체 합성을 도우며 콜라겐과 함께 손발톱 및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께 배합하였으며 맛과 향이 없이 물에 잘 녹는 분말 형태로 식사나 음료와 함께 섭취가 편하다.

<문의>데이빗헬스 1-647-726-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