École Marie-Anne
- 주소: 100, rue Sauvé Est, Montréal (Québec) H3L 1H1
- 전화: 514 596-5460
- 홈페이지: http://marie-anne.csdm.ca/
École Marie-Anne 는 30여년의 역사를 가진 학교로 교사들은 학생들의 성공을 위해 많은 노하우를 개발해 왔다. 문화적 다양성, 도덕성, 언어적인 발전, 사회의 구성원으로 잘 커나가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본 학교는 학생들이 학습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지원하며, 튜터링을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동기부여,수준 높은 교육 제공을 목표로 한다.
우리는 현재 학교에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학교이며 학교를 포기하거나 다시 학교로 돌아오고 싶은 학생들, 성인섹션의 수업을 듣고자 하는 학생들 등에게 교육을 제공한다. 학교를마치면 High school diploma (DES)를 얻게 되며 직업 교육과정을 들을 수 있는 pre work training 과정을 수강할 수 있으며, CEGEP에 응시할 수 있는 과정을 제공한다.
본 학교는 Sec 3~Sec5까지 정규과정을 주간, 야간으로 제공하고, 일반 교육과정과 응용교육과정을제공하며 세션은 9월부터 1월, 1월부터 6월까지의 두 세션으로 나뉘어 있다.
레크리에이션 전문가가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축구, 농구, 탁구, 하키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고 학생들이 운영하는 라디오 방송, 커피숍, 다양한 Environment Committee 활동에 참여한다. 극장, 도서관, 체육관, 컴퓨터 실 등 시설도한 갖추고 있다.
학생들이 자율성을 가지고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멘토링을 통해서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증진시키고, 학생들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하고 있다.
École Père-Marquette
- 주소: 6030, rue Marquette, Montréal (Québec) H2G 2Y2
- 전화: 514 596-4128
- 홈페이지: http://pere-marquette.csdm.ca/
École Père-Marquette 는 불사조가 재에서 다시 살아나듯 새로운 전환기를 맞고 있는 학교이다. 2006년 12월 화재 이후 학교는 새로 지어졌을 뿐 아니라 심도 있는 변화를 이뤄내어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시작을 하고 있다. 1972년에 설립되어 1029명의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으며 72명의 교사들이 일하고 있다.
학교의 교복에서 보듯이 학생들은 자신들을 학교의 한 부분으로 생각하며 이것은 매우 중요한 것으로학교의 소속인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매일 매일 성장하고 있다. 총 4개의 컴퓨터 실과 미술실, 실험실, 미디어 아트실, 5개의 과학 실험실, 490석을 갖춘 강당과 4개의 체육관, 카페테리아, 2개의 카페등 학생들이 학교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퀘벡에서는 처음으로 1995년 이후로 Brundtland Green School 로 지정이 된 학교이기도 하다. Brundtland Green School 이란 현재의 세대들과 미래의 세대들이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 나간다는 희망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만든 것으로, 지구의 환경을 더욱 더 개선하고자 하는 취지를 가지고 친환경적이고 평화롭고 하나되고 민주적인 모토를 추구한다.
2012년부터는 인터내셔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인터내셔널 프로그램에 등록하려면 정해진 기간 내에 정해진 서류를 직접 제출해야 한다.
특히 멀티미디어 산업이 중요해 짐에 따라 컴퓨터 기술뿐 아니라 실직적이고 예술적인 면도 익히도록Visual Art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컴퓨터는 학생들의 창의력을 발전시키는 도구로 사용되며 모든 프로젝트에 활용된다. 새로운 기술이 학생들이 세상을 표현하는데 필요하다는 믿음으로 이러한 교육을제공하고 있다. 또한 Sec 1, 2 학생들은 자신들을 수퍼히어로로 만들어 정의를 위해 싸우는 만화를 제작하여 cartoon 을 만드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최종적인 작품을 만들어 낸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학생들이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이용하는 것을 배우고 사회의 정의가 중요함을 배우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