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트리올을 포함한 퀘벡의 4개 지역은 현재 COVID-19 경보 시스템의 “노란색” 단계에 접어 들었으며, 이로 인해 새로운 제재들이 생겨났습니다.
François Legault 총리는 화요일 기자회견에서 “상황이 위중하고 걱정스럽다”며 “이제 우리는 당장 대응을 보여야 한다”며 퀘벡 시민들에게 규칙을 엄격히 지켜달라고 호소했습니다.
Christian Dubé 보건부 장관은 “무책임한 개인들”을 비난했으며, 이미 노란색 단계였던 4개의 지역을 포함하여 현재 8개의 노란색 단계에 접어든 지역중 일부는 … “주황색”단계 에 매우 근접했다”고 발표했습니다.
Legault 총리, Dubé 장관 및 호라시오 아루다(Horacio Arruda) 퀘벡주 공중보건국장은 퀘벡의 COVID-19 카운트가 왜 지난 주에 급격히 증가했는지와 그것이 이미 가지고 있는 효과에 대해 한 시간 동안 설명했으며, 노란색 단계로 지정된 지역은 Montreal, Monteregie, Chaudiere-Appalaches 그리고 the Lower St. Lawrence 이며, 이미 노란색 단계 였던 지역은 Laval, Eastern Townships, Outaouais, Quebec City입니다.
정부가 주 내 전역의 코로나19 위기경보 단계를 보여주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지도에서 노란색은 “조기 경보”수준으로 지정되어 “경계”로 지정된 녹색보다 한 단계 더 심각합니다.
세 관계자들은 각기 다른 지역에 대해 시행하고 있는 새로운 제한 사항을 상세히 설명하면서, 코로나19의 2차 웨이브를 억제하는 것은 사람들의 자발적인 행동과 연대의식에 크게 의존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Legault 총리는 “저는 여러분 모두를 믿고 있습니다, 제발, 다른 사람들을 생각해서, 마스크를 착용해 주시고 신체적 거리를 존중해주세요. 우리가 함께 헤쳐 나갈 경우 사례자 수가 감소할 것을 볼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으며, Arruda 국장은 올 가을 다가오는 위험이 매우 심각하다고 덧붙혔다. 그는 “과거의 유행병을 살펴보면 1차로 일어난 웨이브의 위협도가 보통 2차로 일어난 웨이브보다 세배 정도 더 작았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또한 퀘벡 주민들에게 1차 웨이브에서, 지역사회의 전염이 거의 없었다는 것을 상기시켰습니다. 대부분의 발병은 노인들을 위한 요양원에서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현재 그런 상황이 아니라 대부분의 새로운 확산은 사회적 모임 (social gathering)에 의해서 일어난 다고 말했습니다.
Dubé 보건부 장관은 노란색 단계에 접어든 지역에 사람들은 구체적인 규칙과 함께 경찰들의 더 많은 개입이 있을거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는 술집에서 자정 이후 음식 판매를 금지할 것이며, 또한 몇몇 술집들은 음실을 함께 판매한다는 구실로 여전히 음료를 제공하고 있지만 이러한 행동은 용납되지 않는다고 전했습니다.
향후 “주황색” 단계로 지정되는 모든 지역은 공공 및 민간에서 모임에 허용된 인원을 줄이는 것을 포함한 많은 새로운 제한들이 생겨나게 될 것입니다. 먼저, 개인 주택 입주 인원을 10명에서 6명으로 줄이고 술집들은 문을 닫을 것이며, 레스토랑은 테이크아웃 판매로 제한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