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 에 따른 캐나다의 경제 지원계획

최근 세계의 COVID-19 바이러스 사태로 캐나다 경제 또한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고 여겨서인지 캐나다 국무총리는 개인과 사업자를 위한 새로운 지원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고용인인이지만 일을 못 하게 된 경우: 고용보험의 (EI) 혜택을 받는 것이 보통인데요. 해당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최저 요구되는 시간의 근무와 비자발적 퇴직과 같은 일부 필수 요구조건들을 충족해야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고용보험에 해당되지 않아도 다음의 사항에 해당되어 일을 하지 못하게 되면 2주간 $900씩 최대 15주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코로나에 걸렸거나 또는 자가격리에 상태에 있는 경우
  2. 코로나에 걸린 가족을 부양하는 경우
  3. 학교 또는 데이케어가 닫아 집에서 자녀들을 돌보느라 고용소득을 벌지 못 한 경우
    4월에 지원가능하고 지원방법은 1. 서비스캐나다 2. 연방세청의 개인계정 또는 3. 전화 자동응답을 통해서 가능하므로 본인의 상황이 해당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고용보험의 대상 여부에 상관없이 비고용에 이른 경우나 업무시간을 줄여야 하는 경우에도 고용보험의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하고 혜택기간 또한 연장되었습니다.

세금신고 개인: GST 및 자녀육아비 혜택 수령자의 경우 2019년 7월부터 2020년 6월 1년 간의 혜택액을 일시적으로 높였습니다. GST금액은 년 혜택액의 두 배로 계산되고 자녀육아비는 자녀당 년 $300이 증가되어5월에 일괄적으로 지급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학자대출금을 갚고 있는 상태라면 6개월의 무이자기간이 주어집니다. 2019년의 개인 세금신고기한은 2020년 6월 1일까지, 납부기한은 8월 31일로 연기되었습니다 (퀘벡세청도 도입). 하지만 세청은 세금신고로 인해 각종 혜택을 받는 개인 및 가구라면 미루지 말고 신고하여 혜택을 받으라고 조언합니다. 서비스신고자를 통해 신고시 직접 수기로 하는 서명은 필수인데요. 대면접촉을 꺼리는 현재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여 연방세청은 한시적으로 디지털서명도 인정하기로 했습니다 (퀘벡세청도 도입). 혹시 서비스사무실의 방문이 부담스러우신 고객분들이 계시다면 텍스클리닉은 항상 원거리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굳이 디지털 서명이 아니더라도 모든 작업은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최종 서명서류만 우편발송해 주시면 신고가 완료됩니다.

고용을 유지하고 있는 사업자: 고용주들의 해직을 방지하기 위해 고융주들에게 3개월의 기간동안 급여보조금을 지급합니다. 보조금은 보조 기간동안 지급되는 급여의 10%이고 직원당 최대 $1,375 고용주당 $25,000까지입니다. 납부세금이 있다면 기한은 개인과 동일하게 8월 31까지입니다. 앞으로 4주간은 세청이 처리관련 또는 각종 감사로 사업자에게 연락하는 일 또한 없을 것입니다.

중소형 사업자 대출 (Business Credit Availability Program/BCAP): Business Development Bank of Canada (BDC) 와 Export Development Canada (EDC)는 BCAP라는 프로그램으로 중소형 사업자들에게 필요한 유동성을 제공하려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사업자가 프로그램에 바로 연락할 수는 없고 거래은행을 통해서만 프로그램 이용이 가능해 보입니다. 각종 금융기관들도 캐나다의 정책에 따라 중소형 사업자들을 위한 각종 지원정책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도움이 될지는 확실하지 않겠지만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은 거래 금융기관과 상담을 하여 필요한 지원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은행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은행의 도움 수준에서 처리가 될 것이고, 은행이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력 이상이라면 은행은 BCAP와 협조하여 필요한 지원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캐나다는 기준금리를 (캐나다 은행에 일반 은행에 대여해 주는 금리) 기존 1.50%에서 0.75%로 내렸고 그에 따라 금융기관들도 우대금리를 (일반 은행들이 개인이나 사업자에게 대여해 주는 금리) 낮추었습니다. (현재 우대금리 2.95%). 논외로 모기지가 있는 개인을 위해서는 금융기관들도 상황에 따라 6개월 지급유예와 같은 제도를 시행한다고 하니 어려움에 처하신 분들은 대출금이 있는 금융기관과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텍스클리닉 / Vie Facile Canada는 고객 및 독자분들의 캐나다 삶에 평안을 드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기사제공 텍스클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