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COVID-19 이후 학생들의 정신건강 우려

새로운 학기가 시작한 이 때, 아이들은 사회적 거리 두기, 엄격한 공중 보건 수칙 및 마스크를 착용과 같이 새로운 규칙에 적응해야 한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의 교수인 Dr. Steven Taylor는 새로운 규칙들이 아이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는 아직 미지수이며, 정신적으로 안좋은 영향을 배제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에 Taylor 교수는 “아이들이 COVID-19속 새로운 규칙을 받아들이고 적응하는 것은 아이들의 발달수준과 이해력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Taylor 교수는”대부분의 아이들은 매우 건강하지만 소수의 아이들은 불안해할 수도 있으며, 그 불안감이 나타나는 방식은 아이들에 따라 다를수 있다고”고 말했다.

Taylor 교수는 “유치원생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의 어린 아이들의 경우, 불안감은 복통, 의존성 증가, 짜증을 내거나 침대를 오줌 누기 같은 퇴행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다”라고 말했다. Taylor 교수는 고학년 아이들의 불안감은 어른들에게서 보이는 반응들과 비슷할 수 있으며 악몽을 꾸거나, 식욕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교수는 학부모들이 학교로 다시 돌아가는 자녀의 반응에 매우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어떤 아이들은 부모가 COVID-19에 걸리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분리불안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비대면 학습에 대한 재교육이 필요할 수 있다고 말한다.

Taylor 교수에 따르면, 사람이 얼마나 불안해지기 쉬운지는 유전학과 환경에 크게 좌우되며, COVID-19 사태속에서 불안감과 같은 감정들은 쉽게 고조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COVID-19 사태속에서 끊임없이 당황하는 부모와 살거나 COVID-19로 인해 조부모 중 한 명이 사망하는 것을 본 아이는 침착하거나 아이들을 놀이터에 데리고 갈 수 있는 부모와 함께 사는 아이보다 개학을 더 부정적으로 느낄 가능성이 더 높다”고 말했다.

“만약 아이들이 진정하고, 안심하며, 부모로부터 정확한 정보를 얻는다면, 정신건강 문제는 생기지 않을것이다. 하지만 아이들이 소셜 미디어로부터 모든 뉴스를 얻거나, 부정확하고 위협을 과장하는 선정적인 뉴스를 접한다면, 아이들의 불안감은 고조될 것이다.”

지난 5월, Children’s Mental Health Ontario의 설문조사 결과, 59% 이상의 부모들이 자녀들의 행동에 변화가 있었다고 말했다. 부모들은 아이가 짜증을 잘 내고, 잠을 잘 자지 못하며, 기분 변화, 그리고 우울증 쉽다고 말했으며, 25%는 전염병이 시작된 후 거의 매일 “슬프거나 절망적인 상태”를 느낀다고 말했다.

웨스턴 대학의 Dr. Colin King 부교수는 그러한 감정을 되돌리는데는 시간이 걸리며 특히 처음으로 학교에 입학하는 어린이들에게는 적응 기간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아이들이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기 위해 약간의 지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교수는 어린 아이들에게 부모와 성인 보호자 또는 교사가 “인내심을 갖고 진심으로 이해”하는 것이 특히 중요할 것이며, 아이들은 다시 일상으로 돌아와 새로운 규칙들에 적응하게 된다고 말했다. “우리는 어린 아이들에게 많은 지도와 연습을 제공해야 한다. 사회적 거리, 손 씻기 및 줄 서기와 같이 우리가 이전에 잘 지키지 않았던 새로운 일상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워털루 대학의 교수인 Dillon Browne은 새로운 학교로 돌아가는 기분을 아이들이 놓치는 것에 대해 걱정하는 부모들에게 침착하라고 충고했다.

“성인들은 COVID-19 사태 이후의 세상에 익숙해질 수 있지만, 이러한 변화들은 매년 아이들에게 새로운 것이다. 어린 아이들에게 올해는 새로울 것이다. 아이들은 작년에도 새로웠다고 느꼈고 내년 역시 새롭다고 느낄 것이다.” 그런 점을 염두에 두고, Browne 교수는 아이들의 안전에 대해 걱정하고 있고 온라인 수업을 원하는 부모들에게 그렇게 하기 위한 “권리”을 주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온타리오와 브리티시 컬럼비아와 같은 많은 주에서는 학부모들이 학급 규모를 줄일 것을 요구하고 있다. 몬트리올에서 학부모들은 의원들에게 교실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라고 촉구했다. Browne 교수는 “(아이들은) 올바른 장소에 적절한 사람들과 있을 것이다. 안타까운점은, 한 교실에 너무 많은 수의 아이들이 있을 것이라는 점이다.”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