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 독감, 감기 or 계절 알레르기의 증상들은 어떻게 다를까?

몬트리올도 가을을 맞아 점점 추워지고 있는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환절기를 맞아 잦은 기침 혹은 감기에 걸리는 상황이 나타나고 있다. 예전에는 이러한 현상이 사람들에게 흔히 볼 수 있는 질병 이었고 대부분 대수롭지 않게 넘겼지만, 코로나19로 인해 현재 이러한 상황은 많은 사람들에게 두려움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여러분이 몸이 좋지 않다고 느낀다면, 그것이 감기인지, 독감인지, 계절 알레르기가 있는지, 아니면 여러분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는 징후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보건당국은 코로나19 증상이 있거나 바이러스에 노출된 적이 있는 사람들에게 빠른 검사를 받을 것을 촉구하고 있다. 많은 계절성 질환들이 COVID-19와 유사한 증상을 가지고 있지만,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COVID-19

코로나 바이러스는 호흡기 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이 폐 주변에 집중되서 많은 환자에들은 마른 기침과 열이 난다. 그 밖에 피로, 호흡곤란, 맛이나 후각의 상실, 신체의 통증 및 가려움, 인후통 등이 있다. 또한 구토나 설사를 경험하는 감염자들도 존재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심한 가슴통증, 상당한 호흡곤란, 언어장애 및 움직임장애 등을 경험할 경우, 즉각적인 의학적 치료가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독감

독감은 또한 호흡기 질환이기 때문에 COVID-19와 비슷하거나 같은 증상들이 많이 나타난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웹사이트를 통해 독감에 걸린다고 생각한다면, 일부 증상은 COVID-19와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진단을 확인하기 위해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고 밝혔다. 몇몇 캐나다 보건 당국자들은 또한 COVID-19 검사를 받을 것을 당부한다. 하지만 몇몇 증상은 다르게 나타나는데, 두통은 독감과 더 관련이 있는 반면, 미각과 후각 상실은 COVID-19를 가리키는 것이다.

감기

일반적인 감기는 독감보다 훨씬 가벼운 병인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열이 없으며, 재채기와 콧물 또는 콧물이 나오는 것이 특징이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휴식을 취하면 약 7일에서 10일 이내에 감기를 회복할 것이지만, 면역체계가 손상된 사람들은 더 심각한 병에 걸릴 수 있다고 한다. 재채기와 콧물이 흐르는 것은 흔한 증상은 아니지만 COVID-19의 잠재적인 증상으로 여겨진다. Ontario와 B.C.의 셀프 진단 평가에서는 콧물이 나거나 재채기가 나더라도 검사를 받을 것을 권장한다. Ontario 주에서도 의사을 만나기를 권장한다.

계절 알레르기

비록 때때로 구어적으로 “고초열 혹은 꽃가루 알레르기”이라고 일컬어지지만, 계절 알레르기는 어떤 종류의 바이러스(또는 심지어 특별히 건초에 의해서도)에 의해 유발되는 것이 아니라, 보통 봄과 가을에 방출되는 공기 중의 꽃가루에 의해 유발된다. 이러한 알레르기는 주로 부비강(코 안쪽으로 이어지는 구멍)에 영향을 준다.

만약 여러분의 유일한 증상이 콧물이고, 여러분이 일반적으로 이맘때 계절적 알레르기가 있다면, 여전히 의사에게 검사를 받거나 여러분의 주나 지역의 셀프 평가 도구를 해보는 것이 좋다.

모든 경우에, 바이러스가 없는지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검사를 예약하는 것이다. 캐나다 보건국 웹사이트에서 COVID-19 테스트를 위한 주 및 지역 리소스를 찾을 수 있다.

현재 학교에 재학 중이거나 하루(소매, 음식 서비스 등) 동안 많은 사람과 교류해야 하는 직장에 근무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날씨에 따라 기분이 안 좋을 때 검사를 받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여겨진다.

Symptoms for COVID, cold, flu, allergies
Source: CTV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