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6 – 비만의 한방치료

비만이란 체내의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된 것을 말한다. 비만의 판정은 표준체중{신장(cm)-1000.9}보다 20%이상의 증가를 뜻한다. 견물생심(見物生心)이란 말이 있듯이 마음의 욕심은 한없이 커지는데 이것을 충족시키기에는 역부족이니 욕구불만이 늘어가고 그의 보상심리로 많이 먹어서 위장을 포만상태로 만들면 육체적 충족에 의한 순간이 심리적 안정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다원화된 사회에서 바쁘게 살게 되니 먹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가공식품이나 패스트푸드를 급히 먹는 경향과 사무를 보느라 의자에만 앉아 있고 어린이들은 TV나 전자오락을 하느라 운동량이 극히 부족한 것도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신경을 많이 쓰고 불만이 많아지고 가공식품을 급히 많이 먹고 운동량이 부족해지다 보니 우리 몸의 기운은 정상적인 활동을 하지 못하게 된다. 이로 인하여 세포조직기관에 노폐물과 불순물이 제대로 배설되지 못하여 축적되며 이것 때문에 기운이 흘러가는 통로(경락)가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어서 더욱 소통과 순환이 어렵게 된다. 그러므로 비만증, 당뇨병,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병 등의 성인병질환을 초래하게 된다.

비만의 한방치료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만 침으로 왕성한 식욕부터 떨어뜨린다. 둘째, 한약을 써서 기운을 왕성하게 해주어야 몸 속에 노폐물을 청소할 수 있다. 노폐물이 건조한 경우는 물(영양)을 주면서 청소를 해야 하는데 노인의 경우가 대부분 여기에 해당된다. 뼈, 관절, 혈관, 신경 및 모든 조직체가 참 영양분은 부족하면서 건조한 노폐물로만 형성되므로 몸은 실질적으로 약하면서 외형상은 비만해 보인다. 셋째, 비만치료에는 운동요법, 식이요법, 심리요법이 있다. 이들 요법은 비만 침 요법 및 한약요법과 같이 병행하여 치료하여야 몸이 건강해지면서 동시에 비만이 치료된다. 치료기간은 보통 2-3개월정도 걸리게 되며 때로는 5-6개월의 치료기간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결혼을 앞둔 노처녀가 비만증일 때에는 치료율이 90%이상을 육박하는데 이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본인이 적극적인 노력을 한 결과이다.

운동, 식이, 심리요법은 환자본인이 열심히 해주어야 하는데 운동은 조깅, 탁구, 등산 등을 권한다. 영양실조나 현기증 등을 염려하는데 이는 세끼식사 및 한약으로도 충분한 영양공급이 되므로 안심해도 된다. 스트레스로 마음이 어두워지면 기운의 활동이 위축되고 불만으로 인한 과식 및 폭식을 일으키게 하여 노폐물이 축적된다. 단순하고 밝고 쾌활한 마음은 모든 것을 해결하므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