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2 – 생리통 한방요법(1)

자궁은 여성의 건강척도라는 말이 있다. 한 달에 한번 하는 생리가 귀찮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예정일에 맞춰 시작되지 않으면 걱정이 앞서게 된다. 주기에 맞춰 찾아오는 생리는 아이를 가질 수 있다는 건강한 신호이기도 하지만 동반되는 통증으로 많은 여성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주로 하복부나 허리의 통증이 발생한다. 심한 경우에는 어지럼증을 느끼거나 속이 메스꺼워 구토증상까지 나타나 일상생활이 힘들다. 그 외에도 소화불량, 식욕감퇴, 안면홍조, 위장장애, 설사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단순히 배가 아프다라는 말로는 설명할 수 없는 것이 생리통이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병원을 찾기보다는 약국에서 진통제를 사먹는 경우가 많다. 진통제를 자주 먹는 것은 몸에 좋지 않으며 소화장애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원인을 파악하고 바로 잡아야 한다.

여성의 몸은 하복부에 아기를 갖는 자궁이 자리를 잡고 있다. 이곳은 자궁내막증, 골반염증, 난소 혹, 불임 등 크고 작은 질환들이 많이 생길 위험성이 있다.

생리통은 여성질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으로 약간의 통증은 정상이지만 몇 달 사이 통증이 부쩍 심해졌다고 판단되면 방치하기 보다는 생리통한방요법으로 치료하기 바란다.

한의학에서는 생리통이 나타나는 원인을 하복부의 한냉으로 인한 냉적, 어혈에 의한 혈액순환장애, 정신적 스트레스 등으로 보고 있다. 한의원에서는 한약, 침, 뜸 요법으로 다스린다. 한방요법의 치료는 자궁의 어혈을 제거해 냉증을 개선하고 침은 통증을 조절해 뭉친 기운을 풀어준다.

평소 생활습관도 매우 중요하다. 생리 중에는 가능한 몸을 따뜻하게 해야 한다. 찬 음식,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밀가루 등은 소화기능을 떨어뜨리고 아랫배를 차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삼가 해야 한다.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몸을 차갑게 하는 꽉 끼는 청바지, 미니스커트 등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잘 관리해야 한다. 생리통이 있을 때는 비타민E가 많이 함유된 식물성 기름, 견과류, 등푸른생선, 참깨, 두부, 연어, 올리브, 미역, 콩 등을 먹으면 좋다. 양념이 매우 짜고 매운 음식, 과자, 초콜릿, 아이스크림 등의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 커피와 콜라 같은 카페인이 많이 든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