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경련이란 얼굴의 반쪽이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경련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즉, 안면신경이 분포하는 얼굴근육에 간헐적이고 돌발적으로 수축이 일어나는 운동기능항진증상을 말하는 것이다.
임상증상은 불수의적으로 눈에서부터 경련이 시작되어 점차적으로 심해지면서 눈이 감김과 동시에 입이 위로 딸려 올라가게 되는 현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대부분 한쪽 얼굴에서만 증상이 나타나고 다른 운동장애질환과는 달리 수면 중에도 경련증상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낯선 사람과 만날 때 심해지는 경우가 있다.
안면경련의 주요원인은 안면신경이 뇌혈관에 의해 압박을 받게 되면 안면신경의 손상이 발생하여 신경분지들간에 합선현상이 발생함으로써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그러나 드물게 뇌간 부위의 뇌종양, 뇌혈관기형, 뇌동맥류, 탈수초성질환 등에 의해서도 안면신경이 자극을 받아 안면경련이 발생하기도 한다. 안면경련의 진단은 병력청취와 임상증상을 의사가 관찰함으로써 가능하나 이차적 원인을 배제하기 위해 MRI, MRA, 신경전도검사, 청력검사 등을 시행한다.
한의학에서는 안면경련을 두풍증(頭風證)이라 부르는데 담음(痰飮)과 수독(水毒) 등의 노폐물에 의해 기혈의 순환이 저해되고 스트레스를 받아 간의 기능이 저하되어 이로 인하여 풍사(風邪)가 발하여 안면경련이 발생한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안면경련은 한약요법, 침요법, 약침요법, 물리요법 등으로 치료한다. 한약요법의 경우 안면부위 및 체내의 노폐물을 배설시키고 안면부위 혈액순환을 원활히 시키며 스트레스를 받아 손상된 간 기능을 개선시켜 안면경련증상을 호전시킨다.
침구요법은 정체된 기운을 소통시키고 안면 부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안면경련증상을 호전시켜준다. 약침요법은 순수한약재를 추출하여 얻은 약침액을 경혈 또는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에 직접 주입하는 것으로 침의 효과와 한약의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치료법이다. 특정 약침의 성분은 근육의 피로물질을 해소시키고 영양을 공급함으로 인해 근육전도를 원활하게 해준다. 이는 초기치료에 반응이 좋아 늦지 않는 치료와 시작이 좋은 결과를 나타내는 첫걸음이다.
가벼운 마사지를 통해 얼굴피부나 근육에 기의 흐름을 촉진시키는 것도 증상을 호전시켜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