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2. 복부비만

몸은 말랐는데 아랫배가 블룩하게 튀어 나온분이 있다. 이런 뱃살은 지방뿐만 아니라 부기에 의한 물살도 많이 있다. 냉증이나 운동 부족으로 허리 주변에 림프절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이 부의에 노폐물이 쌓이게 된다. 자주 피로하고 움직이기 귀찮아 누워 있다보면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허리 둘레만 점점 굵어지게 된다.

이런 복부 비만을 즐이기 위해서는 습관적인 몸관리를 잘 해야한다.

-첫번째로 하루 한끼는 가볍게 과일을 먹는다.

밥, 국수, 빵, 떡과 같은 탄수화물을 줄이고 과이로 식사를 함으로 줄일 수 있다.

-주번째로 폭식이나 과식을 피하고 규칙적으로 식사를 한자.

윗배가 아랫배보다 많이 나와 있는 경우는 위장 기능의 장애로 가스가 잘 차는 사람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다. 하지만 윗배가  단단하게 만져지는 복부비만은 내장에 지방이 가득찬 경유가 많다.

-세번째로 복부 지방을 손으로 뜯어낸다는 기분으로 꼬집는 목욕법이다.

뱃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목욕법은 목욕탕에서 뱃살을 꼬집어 주는 것인데 뱃살이 빨개질 정도로 심하게 꼬집게 되면 피부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적당한 강도로 실시해야한다.

-네번째로 유산소 운동을 한다.

걷눈것보다 조깅을 하는것이 좋다. 조깅이 어려운분은 실내 자전거 운동도 좋다. 효과적인 운동법은 손에 약간의 땀이 날 정도로 매일 30분 이상 계속하는 것이다.

보폭을 어깨폭보다 조금 넓은 70cm정도로 해서 빠르게 걸으면 다리에 힘이 붙을 뿐 아니라 혈압도 내려가서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도 예방 할 구 있다.

-다섯번째로 지압 마사지를 해 준다.

몸 전체의 신진 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지압 마사지를 해서 부기를 빼는것도 중요하다. 몸속에 내장이 튼튼하게 자리를 잡고 있어야 근육이 처지지 않아 배가 나오지 않는다. 근육이 약해 지면 위와 장이 밑으로 처져 배가 나온다. 손을 깨끗이 한 다음 보디로션이나 오일을 발라 배꼽 주변을 시계 방향으로 둥글게 마사지 해 준다. 아렛배가 항상 찬 분은 배주변을 드라이어로 따뜻하게 한 다음 마사지를 한다. 또한 배꼽 좌우 4cm정도 되는곳에 있는

천추는 위장의 활동을 조절하는 급소다.

이 급소를 누르면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번비도 해소 된다.

복부비만의 한방 치료는 자연 친화적인 치유방법을 이용한다. 한방치료는 원인에 대한 치유인데 원인은 장이 차갑고 건조하다는 것이다. 비민과 변비가 함께 올 수 있다고 본다.

1,식이요법-고구마, 된장국, 미역국, 토란국등 체질에 맞는 음식을 접촉한다.  2, 한증탕이나 습식 찜질로 땀을 뺀다. 3, 속보 조깅등 땀을 흘릴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을 한다. 4, 약물 요법-장의 숙변을 청소하고 혈액수환을 돕는 약재를 처방한다. 5,한약으로 혈액을 소환시켜 비만 유발 독소 물질을 정화 시킨다.

3.내 몸을 아끼자!

건선은 상처가 난 부위에 더 쉽게 발생한다. 평상시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위하고 상처가 났을 경우에는 신속하게 치료해여한다.

4.환부를 긁지 말자!

건선은 하얗게 일어나는 인설때문에 보기 싫지만 더 심각한 것은 환자가 환부를 끍는 것이다. 인설을 강제로 떼어내면 피부에 상처가 나기 때문에 건선을 더욱 악화시킨다. 긁는것을 꾹 참아야 한다. 이 밖에 자신에게 잘 맞는 보습 화장품으로 피브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도 증상을 완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

건선의 한방 치료

신체 장부 기능의 불균형을 먼저 개선하면서 동시에 외적으로 요인이되는 자극을 산풍, 청열,삼습,살충시켜 치료한다. 오장 육부의 균형과 허실을 바로잡아 피부에 나쁜 영향이 미치는 것을 고쳐나가야 한다.

1,한약요법

체질과 증상에 따른 처방으로 신진대사를 바로잡고 기혈 순환을 원활히 해주며 체내에 독소를 배출시켜 건선을 치료한다.

2,배독요법

내부 장기의 이상과 열독 등으로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킨다.

3,침술 요법

침술로 경혈에 자극을 가하여 기형 순황을 원활하게 하여 독소의 배출을 돕는다.

4,뜸, 부황 요법

체내의 기형 순환을 돕고 기운을 북돋아 주며 체내 독소를 배출 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