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회, NDG 시 주요 사업에 참여해
정희수 이사장, 사회임대주택 간담회 참여 및 2018년도 구정 페스티벌 논의
지난달 25일 NDG시의 Community Council은 두 개의 중요한 행사를 주관했다.
하나는 정부가 노인복지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사회임대주택(Social Housing) 관련 간담회가 그것이고 다른 하나는 2018년도 구정(Lunar new year 2018) 행사 관련 미팅이다.
먼저 사회임대주택 간담회는 NDG Council(5964 Avenue Notre-Dame-de-Grâce)에서 개최됐다.
이 날 간담회는 Jing Bai 간사의 사회로 진행됐다. Jing Bai 간사는 사회임대주택 지원자격과 주관 기관, Shelter Allowance Program 등 정부의 사회임대주택(Social Housing) 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했다.
이 날 간담회에 몬트리올 한인회에서는 정희수 이사장과 박기순 부이사장, 류영소 자문위원, 그리고 조욱래 미디어부 이사가 참석했다.
정 이사장은 현재 퀘벡주립대 몬트리올 캠퍼스(UQAM) 경제학 교수로 재직 중인 주택정책 관련 전문가이다. 정 이사장은 저소득 노년층의 주거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지원책은 3 가지 유형이 있다고 말한다. 우선 공공임대주택 (Public Rental Housing) 지원 하에서는 정부(주택공사)가 보급하는 임대주택이 있는데 연간 가구소득의 25% 만 임대료를 부담하면 된다. 단, 이 임대주택은 소득이 일정 수준 미만이 되어야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임대주택 재고가 극도로 제한돼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나머지 임대주택 지원은 임대료 보조(Rent Supplement)와 임대료 수당(Rental Allowance)이 있는데 이 두 가지 임대주택을 사회임대주택(Social Rental Dwelling)이라고 하는 것이다.
주택보급은 정부가 아니고 주택 조합(Housing Cooperatives) 혹은 비영리단체(Non-Porfit Organization)에서 제공한다고 한다. 임대료 보조체제에서는 시장 임대료가 임차인 소득의 25%를 초과하면 정부가 그 차이를 지불해주는 제도다. 한편 임대료 수당제도하에서는 성폭행 피해자 또는 극빈층에게 매월 일정 금액(경우에 따라 $100 이상)을 지원 해준다. 이외도 특수 주거 지원책이 있다.
정희수 이사장에 따르면, 임대주택과 관련한 상세한 정보는 시 정부의 주택국(Housing Office), 주택 조합 및 비영리 단체에서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날 간담회에는 약 30여명이 참석했다. 대부분의 참석자가 중국계 노인들인 관계로 영어와 중국어로 간담회가 진행됐다.
이와 관련해 박기순 부이사장은 “NDG Council이 개최한 간담회가 중국어로 진행된 것은 특별한 경우로 이는 아마 간담회 진행자가 중국계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 같다”며 “우리 동포 사회도 정부 행사에 많이 참여하고 한인 젊은이들도 정부에 적극 진출해 한인 커뮤니티의 위상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중요 행사는 2018년도 구정 축제와 관련한 회의였다. 이 축제는 구정 명절을 쇠는 동아시아의 3~5개 민족이 함께 하는 NDG 지역사회의 다민족 문화축제로서 몬트리올 한인회의 이미정 문화예술부 이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이 날 회의에 한인회에서는 한국 방문 중인 이미정 이사를 대신해 정희수 이사장이 참석했다. 중국은 Jing Bai간사, Vietnam은 Hung Phan Dan 씨가 대표로 참석 했다. NDG Council 대표로는 Annick Munyana 행정관과 Halah-Ali-Whbaidi 간사가 참석했다.
이 날 참석자들은 해마다 개최되는 구정 축제(Lunar new year festival)와 관련해 구체적인 진행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NDG Council에서는 이날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차기 회의에서 최종 결정하기로 했는데 회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개최 일시: 2018년 2 월 18일 (일) 13:00-17:00
► 개최 장소: Monkland Community Center: 4410 Aven West Hill, Montreal, QC H48 2S9
► 행사 내용
– 각 민족의 전통문화 시연 / 공동 행사(노래, 춤 등) / 퀘벡 문화행사 등
한편, NDG 구정 축제 준비위원회는 축제의 준비와 진행을 도울 자원봉사자를 모집 중이다. 봉사 희망자는 한인회 사무처(montrealkorea@gmail.com)로 연락하면 된다. 자원봉사자에게는 한인회가 자원봉사증명서를 발급한다.
문화행사는 스포츠 행사와 함께 이웃사회와 교류하는 두 개의 중요한 ‘다리’다. 몬트리올 한인회는 이웃과 교감하고 주류사회로 향하는 이 통로를 꾸준히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32대 한인회 미디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