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군사 물품 수출

호우티 런 알 마시라 (Houthi-run Al Masirah TV) 와 알 자제이라 (Al Jazeera) 채널은 29일 일요일, 예멘의 호우티 (Houthi) 반군과 사우디 군과의 전투 여파를 촬영한 영상을 공개했다. 전투 영상 속, 캐나다산 무기 등 장갑차의 등장에 여러 가지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호우티 대변인 야하 사리 (Yaha Saree)는 전투가 72시간가량 지속되었으며, 이 공격으로 500 명의 사우디 군인이 사망하거나 부상했다고 주장한 상태이다.

영상 속에서는 캐나다에서 생산된 많은 양의 작은 무기들, 여러 대의 경갑 차량, 및 미국 회사 오쉬코쉬 (Oshkosh) 가 사우디에 제공 한 장갑 트럭을 보여준다. 호우티군이 장갑차 등 무기를 구매하였는지, 점령하였는지는 확인되지 않은 상태이다. 이 영상은, 포로로 잡힌 사우디 군대 또한 영상에 담았다.

수년 동안 사우디아라비아는 온타리오 주 런던에 위치한 캐나다의 무기 생산 회사인 제너럴 다이나믹스 랜드 시스템 (General Dynamics Land Systems-Canada)에서 경 장갑 차량을 구입했다. 2014 년 당시 보수당 (Conservative) 정부는 사우디아라비아에 700 대 이상의 경갑 차량을 판매할 것을 예고하며, 150억 달러 규모의 거래를 발표했다. 최종 계약은 약 1년 후 자유당 (Liberal) 정부에 의해 승인되었다.

제너럴 다이나믹스 랜드 시스템 (General Dynamics Land Systems-Canada)의 대변인 도그 윌슨-호그 (Doug Wilson-Hodge)와 글로벌 어페어스 캐나다(Global Affairs Canada)는 영상에 대한 언급을 거부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유당 (Liberal) 정부는 2018년 10월 터키의 사우디 영사관에서 기자 자말 카쇼기 (Zamal Khashoggi)가 살해된 후 경갑 차량 계약 검토를 시작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검토 상태 밑 진행 상황이 발표되지 않은 것에 많은 질타를 받고 있다. 또한 국제 앰네스티와 같은 단체는 이에 정부가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진지한 의문이 든다고 밝혔다. 

https://nationalpost.com/news/national/defence-watch/footage-appears-to-show-canadian-made-armoured-vehicle-captured-by-yemen-rebels-in-fighting-with-saudis/wcm/4e37b837-569d-45d9-bd50-e3db57c29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