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에 잊기 쉬운 장애보험 노후 자산 보호와 자녀들에게도 적은 부담

얼마 전 80대 한국의 노부부가 자동차를 몰고 호수로 돌진하여 자살했다는 뉴스를 들었다. 할머니가 치매에 걸려 자식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할아버지가 유언장을 써놓고 실행한 사고였다. 얼마나 힘이 들었으면 이러한 행동을 했을 까. 캐나다 노인들은 돈과 911이 효자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그래서 노인들은 보유자산이 생전에 모두 없어지는 것을 가장 두려워하고, 자신의 집에서 계속 살면서, 재정적으로 독립할 수 있고, 가족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생을 마감하는 것을 가장 소망한다고 한다. 사람들은 주로 은퇴 후 편안한 노후생활을 즐기기 위해 RRSP를 꾸준히 사거나 저축과 재산증식을 하여 은퇴 후 생활을 계획한다. 하지만 노령으로 인한 질환이나 신체적 장애 등으로 자립적인 활동을 하지 못할 경우 정신적인 충격과 함께 은퇴소득이나 자산감소 등으로 인해 가족에게도 커다란 부담이 될 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 것 같다.

요즘에는 80대 노인들도 마라톤을 하지만 Canada Statistics(정부)에 의하면 65세까지 남자와 여자는 각각 66%, 85%가 적어도 하나이상의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또한 캐나다인들은 예상수명기간중 남자는 평균 8.5년, 여자는 11년정도를 적어도 하나이상의 장애를 가지고 산다고 한다. 65세이상 노인중 인지장애나 신체적 장애로 인해 적어도 90일 이상 남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남녀의 비율은 각각 44%, 72%나 된다는 통계도 있다.

노후질환으로 인한 간병문제로 고통을 겪은 한 가정의 사례를 살펴보자. 김길동(68세)씨가 뇌졸증에 걸리자 그의 부인이 남편을 간호하였다. 그러나 침대나 차에서 이동할 경우 지방정부로부터 간호원이나 개인적인 약간의 도움을 받았고, 딸이 돕기도 했지만 시간당 22달러를 주고 매일 2시간씩 개인간호사를 고용해야 했다. 또한 부인이 집안일을 하거나 휴식을 취하는 동안 추가적으로 주당 2일, 하루 6시간씩 간호사를 도움을 받아 매달 2493달러, 즉 연간 약 3만 달러를 5년 동안이나 지불해야 했다. 김씨가 사망하자 부인의 건강도 나빠져 기억력이 악화되기 시작하였는데 알츠하이머병으로 진단을 받았다. 딸은 어머니가 집에 가능한 오랫동안 머물 수 있길 원했기 때문에 직장에서 하루에 몇번씩 전화를 하여 어머니를 감시하기로 하는 한편 남편과 교대로 저녁에는 식사를 배달하였다. 그러나 딸은 곧 어머니를 혼자 둘 수 없다고 판단하고 어머니 집을 팔고, 자기 집에서 함께 살기로 하였다. 딸 부부가 아이들과 가사를 돌보는 동안 평일은 10시간, 주말은 4시간 어머니를 돌볼 사람을 고용하기로 하였다. 총 비용은 매달 5,529달러, 연 66,3562달러나 되었다. 딸 부부는 어머니를 2년간 집에서 보살폈지만 병이 악화됨에 따라 밤에도 간호를 해야 했고, 24시간 간호를 받기 위해서는 연간 10만 달러이상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정부에서 운영하는 간호시설로 모시기로 결정하였다. 현재 정부시설이용료는 기본 렌트비 2125달러와 기타 비용 275달러 등 매달 2400달러,연 28,000달러를 지불하고 있다.  

정부연금만 믿지 말고 노후 건강문제 대비해야

앞에서 본 바와 같이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로 경제적 지출이 발생할 경우, 은퇴자산이 크게 감소하거나 소멸하여 생존기간 동안 재정적인 면에서 어려움에 처할 뿐만아니라 자녀들에게도 커다란 경제적 정신적 부담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미리 이런 경우에 대비해 저축을 하거나 보험을 구입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보다 경제적인 방법은 노후에 간병비나 양노원비용으로 사용하거나 장례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애연금보험을 구입할 수 있다(아래 표 참조). 만일 이들 부부가 사전에 소득 중 매달 200~300달러 정도로 장애연금보험을 구입하였다면 집이나 RRSP 등을 처분하지 않고도 비용을 충당할 수 있었고, 자녀에게도 부담을 덜 줄 수 있었을 것이다.

앞으로 노인인구가 갈수록 늘어남에 따라 노인의 장기 간호문제는 심각한 가정적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가족에게 부담을 주고 싶지 않거나, 유산을 많이 보존하려면, 은퇴계획 시 미리 이에 대한 충분한 대비를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