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총리, 중국 ‘백지시위’에 “국민 표현·저항 허용돼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밴쿠버=연합뉴스) 조재용 통신원=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29일(현지시간) 중국 정부의 ‘제로 코로나’ 정책에 반발하는 ‘백지시위’ 확산 사태와 관련, 중국 국민의 표현과 저항이 허용돼야 한다고 밝혔다.

트뤼도 총리는 이날 오타와에서 중국 시위에 대한 보도진 질문에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트뤼도 총리는 “캐나다인들은 면밀하게 지켜보고 있다”며 “중국 내 모든 사람이 자신을 표현하고 의견을 공유하며 실질적으로 저항할 수 있도록 허용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인권을 위해 일어설 것이라는 사실을 중국이 분명히 인식하도록 계속 노력하고 자신을 표현하려는 사람들과 함께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트뤼도 총리는 “중국과 전 세계 모든 곳에서 언론인과 그들의 직무 수행 능력을 존중하도록 보장할 필요가 있다”며 “이 점을 아주 분명히 부각하기 위해 계속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트뤼도 총리의 이날 언급은 최근 캐나다 정부가 인도·태평양 전략을 새로 수립한 이후 중국에 대해 공개적으로 밝힌 첫 입장이라고 일간 글로브앤드메일이 전했다.

앞서 캐나다 정부는 인도·태평양 전략에서 중국을 ‘점증하는 교란 세력’으로 규정했다.

중국에서는 지난 주말 전국 주요 도시에서 고강도 코로나 방역에 반발하는 이른바 ‘백지 시위’가 이어져 당국이 강경 대처에 나서고 있다.

jaeycho@yna.co.kr

Copyrights ⓒ 한카타임즈(https://hanca.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