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동안 쌓인 스트레스, 한방에 날려버리자 2

<지난 주에 이어서>
지난 주에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인 요가동작들 네 가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그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호흡을 깊게 이어가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호흡을 통해 산소를 몸에서 뇌에 이르기까지 구석구석 전달해주기 때문입니다.
요가동작 안에서 깊은 호흡을 하는 동안, 스트레스의 근본원인인 미래에 대한 걱정, 불안과 과거의 부정적 생각들에서 잠시나마 해방될 수 있구요, 근본적으로 현재, 지금 호흡하는 순간에 머무를 수 있는 훈련을 하게 됩니다. 요가동작과 호흡을 연결하는 연습을 반복하다보면, 어디에도 치우치지 않은 고요하고 안정된 마음, 즉 평정심을 갖게 됩니다.
즉 누구보다 더 잘 할 필요도 없고, 예전의 나보다 더 나을 필요도 없는 현재 내가 갖고 있는 모습 그대로를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어 불필요한 욕심이나 기대에서 오게되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게 됩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요가동작들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다섯 번째 동작,

  • 견상자세 (Downward Facingdog)
    강아지가 기지개 펴는 모습에서 비롯된 다운독자세는 일반 요가플로우수업, 빈야사(Vinyasa)수업에 들어가면 반드시 빠지지 않고 수련하게 되는 기본 스트레칭 동작이기도 합니다.
    전신을 스트레칭을 해주어, 하루의 피로를 풀고 긴장감을 완화시켜줍니다.
  1. 발은 골반넓이로 벌려 발바닥을 바닥에 닿게 하되, 허벅지 뒤 햄스트링이 타이트한 분들은 사진과 같이 무릎을 구부리고 발꿈치를 띄어도 무방합니다.
  2. 손가락 마디 사이사이를 넓게 벌려 바닥 지면을 강하게 눌러 손목을 보호합니다.
  3. 어깨를 귀에서 멀어지도록 해 목선을 늘리고 어깨의 불필요한 긴장감을 내려놓습니다.
  4. 호흡을 길게 5회정도 이어갑니다.
  5. 아기자세로 휴식합니다.
    여섯 번째 동작,
  • 코브라자세 (Cobra pose)
    척추를 교정하고 가슴을 열어 앞으로 말린 어깨를 펴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신의 군살(?)이라 불리는 등과 배, 허릿살을 빼주어 허리를 잘록하게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넓어진 앞면을 사용해 호흡을 길게 이어가면 답답한 마음이 한결 시원하게 열리는 걸 체험할 수 있습니다.
  1. 엎드려 누운 상태에서 양 팔꿈치를 구부려 손은 가슴 옆에 가져갑니다.
  2. 들이마시는 숨에 두 다리와 복근의 힘으로 상체를 올립니다. 이때, 팔꿈치는 천정을 향해 있게 합니다.
  3. 시선은 정면, 혹은 천정을 바라보고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까지만 실시합니다.
  4. 하체와 코어의 힘이 된다면, 두번째 사진처럼 허벅지를 들어서 실시합니다.(Upward facingdog)
    일곱 번째 동작,
  • 누워서 하는 나비자세 (Reclined Bound Angle pose)
    이 자세는 인도의 많은 구두 수선공들이 이 자세로 구두를 수리했다고 해서 구두수선공 자세(Shoelace pose)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이 자세로 구두수선한 인도 구두수선공은 다른직업군들에 비해, 요로관련 질병률이 현저히 낮았다는 점입니다.
    현대인들에게 생식기계와 비뇨기계에 건강함을 가져오는 요가자세이기도 합니다.
  1. 누운 상태에서 두 발을 모아 무릎을 벌립니
  2. 무릎이 바닥에서 떠 불편한 경우, 요가블럭이나 쿠션을 그 밑에 깔아줍니다.
  3. 손은 편하게 배 위에나 엉덩이 옆에 놓습니다.
  4. 어깨는 귀에서 멀게 놓고
  5. 원하는 만큼 충분히 호흡하며 휴식합니다.
    여덟 번째 동작,
    다리를 벽에 올린 자세 (Legs Up The Wall)
  • ‘비파리타카라니’라고 불리는 이 자세는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 자세이고 인요가(레스토러티브요가)에서 많이 가르치기도 하는 휴식자세입니다. 러닝을 했거나 쇼핑, 여행 등으로 많이 걸은날, 자기전에 해주면 다리의 피로도 풀리고 머리도 맑아져 스트레스를 잊고 심신의 상쾌함과 평온함을 가져옵니다.
  1. 한쪽 엉덩이를 바닥과 벽쪽에 가까이 붙여 살며시 다리를 들어 벽에 기대어 눕습니다.
  2. 두다리를 뻗기 힘들다면 살짝 구부려도 됩니다.
  3. 목이 불편하다면 머리뒤에 담요를 깔아 목을 보호합니다.
  4. 편안하게 복식호흡을 진행하며 최소 2분정도 머물러줍니다.
    정확한 요가 자세와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호흡과 명상을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저희 요가원Yogafulness Life 에 문의하시고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송하연,요가티처/요가풀니스라이프
(Yogafulness Life) 대표
514-577-0623
www.yogafulness.life
Facebook: yogafulnesslifemtl
Instagram: yogafulness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