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시민, 마약 제조로 중국에서 사형 선고

China and Canada. The Chinese and Canadian flags. Official colors. Correct proportion. Vector illustration

캐나다인 Xu Weihong이 케타민 제조 혐의에 대해 중국에서 유죄판결을 받았다. 중국은 양국간의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 케타민 약물제조에 대한 혐의로 캐나다 시민에게 사형을 선고했다.

중국에서 사형선고는 자동적으로 대법원에 회부되어 검토하는 과정을 거치므로, 광저우 법원은 Xu Weihong의 사건을 대법원으로 이송했다고 밝혔다.

광저우 법원은 법정 성명서의 자세한 내용을 밝히진 않았지만, 중국 남부 도시의 현지 미디어는 Xu Weihong이 2016년 10월 케타민을 제조를 위한 재료를 모으고, 제조된 케타민은 Xu Weihong의 집에 보관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현지 경찰은 Xu Weihong의 집을 수색한 결과 120kg이 넘는 약물을 압수했다고 밝혔다.

캐나다와 중국의 마찰은 이번 뿐만이 아니다. 지난 2018년 캐나다 밴쿠버 공항에서 중국 화웨이(Huawei) 기업 설립자의 딸 Meng Wanzhou를 미국의 요청으로 체포함으로써 외교적 마찰이 불거졌다. 부상하는 중국을 외교적으로 견제하기 위한 미국의 요청은 캐나다와 중국의 사이를 멀어지게 했으며, 이는 중국이 전 캐나다 외교관 Michael Kovrig와 캐나다 사업가 Michael Spavor를 억류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이후 중국은 캐나다에서 중국으로의 수출에 제한을 걸고, 캐나다인 마약사범에 대해 재심을 통해 사형을 선고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