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바이러스로 인해 중국에 오도가도 못하게 발이 묶여있는 캐네디언들이 많다. 연방정부는 중국에서 차마 탈출하지 못한 캐나다인들을 구조하는 과정에서 가족들을 헤어지게 하고 싶지 않다고 말하지만, 몬트리올의 한 가족은 그들이 함께 집으로 돌아올 수 있을지 걱정하고있다,
메간 밀워드는 캐나다 시민이지만 남편인 리 장은 영주권자다. 그들의 두 살과 여섯 살 난 두 아이는 캐나다 시민이다.
Millward와 Zhang은 확실하지않은 답들이 그들을 고통스럽게 만들고 있다고 말한다.
Zhang은 “굉장히 힘들다. “우리는 한 가족으로 함께 있고 싶어.”
Millward와 그녀의 남편 Zhang은 후베이성의 시골에서 Zhang씨 가족과 함께 설을 보내기 위해 두 자녀와 함께 중국으로 여행하고 있었다.
이들은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300여 명의 캐나다인 중 한 명이다.
연방정부가 우한 및 주변 격리구역에서 캐나다인들을 대피시키겠다고 처음 발표했을 때, 정부는 캐나다 시민들만 비행기에 탑승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2
그 후 정부는 동반자가 없는 미성년자들과 함께 있을 경우 영주권자의 탑승을 허용한다는 정책을 개정했다.
화요일, 검역 구역에서 대피를 요청한 280명의 캐나다 시민권자 들은 수요일에 우한에서 전세기로 구조될것이라는 이메일을 받았다.
그러나 이 비행기는 승무원과 의료진을 포함해 250명만 수용할 수 있는 비행기이기때문에 탑승이 불가능할 수 있다는 점을 미리 대비하라는 이메일이 발송됐다.
정부는 노인, 미성년자, 그리고 건강 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우선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Millward 그들이 비행기를 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Zhang은 대피명단에 올라있지 않다는 말을 들었다고 말했다.
Millward는 “어디엔가 잘못된 게 있다”고 말했다.
“지난 주 처리속도가 느려서 답답했지만, 나는 캐나다 사람이지만 그에 맞는 대우를 받지못해 화가났다.”
‘우리는 더 많은 사람들을 위한 해결책을 찾아야 했다.’
Patty Hajdu 연방보건장관은 정부가 비행기를 준비하는데 일주일 이상 걸린 이유는 우한에 갇힌 캐나다인들의 수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Hajdu는 CBC에 “자국민들을 안전하게 대피시키기 위해 일부 동맹국들과 협력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Justin Trudeau 총리는 더 큰 비행기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보내겠지만, 우한공항으로 가는 교통편이 협소해 280명 전원이 다 타지 못 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트뤼도는 “비행기안에 인원이 얼마나 찰 수 있느냐에 따라서 두번째 비행기를 보낼여부가 결정될것” 이라고 화요일 기자들에게 말했다.
Millward와 Zhang은 그들이 여행을 위해 빌린 차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공항에 가는 것은 그들의 걱정거리 중 가장 적은 것이라고 말한다.
이 비행기는 온트주 트렌턴에 있는 캐나다군 기지에 착륙할 것으로 예상된다. 밴쿠버에서 급유를 위해 잠시 정차하지만 승객들은 하차할 수 없다.
승객들은 2주 동안 트렌턴의 한 호텔에서 검역을 받으며 의료진의 감시를 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