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트리올의 KFFC 10 폐막, AEW 관객상 발표

몬트리올의 아시아 미디어 예술 단체인 Arts East-West (AEW)는 몬트리올의 맥코드 스튜어트 뮤지엄(McCord Stewart Museum)에서 열린 캐나다한국영화제 10주년 기념으로, 주목할 만하고 야심찬 작품들에 대하여 최초 관객상을 발표했다. 영화제 기간 동안 상영된 75편의 영화 및 미디어 아트 작품 중 총 15개의 수상작이 영화제 폐막일인 2023년 6월 4일에 선정되었다. 이 수상작품들은 영화를 본 관객들과 Arts East-West 이사회의 투표 과정을 통해 선정되었다. 이번 선정에는 한국 현대영화, 스포트라이트 필리핀, 아시안 캐나다계 영화, 아시아 단편, 아시아 미디어 아트, 그리고 까르뜨블랑슈(Carte Blanche)를 포함하여 KFFC가 제공하는 다양한 부문이 포함됐다.

이번 영화제의 관객상은 올해의 주제인 “아시아 예술: 회복력과 지속가능성의 환경 (Part 2)”에 맞춰 토양, 파도, 구름, 동-서(East-West)라는 4개의 부문의 자연적 요소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이 4개 부문의 수상작은 다음과 같다.

동-서상은 오안 킴과 브리짓 부요(장편)의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와 로이드 최(단편)의 “Same Old”에게 주어졌다. 동-서는 예술을 다양한 관점, 문화, 장르를 연결하는 보편적인 언어로 기념하는 작품에 주어진다.

파도상은 샤샤 나카이와 리치 윌리엄슨의 ‘스카보로'(장편), 정주리의 ‘다음 소희'(장편), 타이거 지의 ‘우한 드라이버'(단편), 김진영의 ‘Leave me, don’t leave me’'(미디어 아트)에 돌아갔다. 파도는 스토리텔링의 유기적인 힘을 기념하여 웃음에서 눈물까지 다양한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며 다양한 내러티브를 생성하는 작품에 주는 상이다.

토양상은 그레이스 심불란(다큐멘터리)의 “A is for Augustin”, 넬슨 착 헤이 응(단편)의 “매직 킹덤”, 그리고 김소영 작가의 “빛의 수확: 디아스포라의 무덤” (미디어 아트)에게 돌아갔다. 토양은 심오한 본질을 키우는 예술적 언어를 찬양하며 상상력의 힘을 만들어낸 작품에게 주어진다.

구름상은 이지은의 ‘비밀의 언덕'(장편영화), 켈리 유의 ‘플럼 타운'(단편영화), Yiou Wang의 ‘Traveling Soul'(미디어아트)에게 돌아갔다. 구름는 우리를 꿈과 같은 영역으로 이동시키고 경계를 넘어 매혹적인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예술적 언어의 작품에 주는 상이다.

영화제는 두 개의 특별상을 추가로 선보이게 되었다. 첫 번째는 대중이 투표한 “가장 인기 있는” 상으로 허샤오단의 장편 영화 “봄의 손길”이다. 까르뜨 블랑슈 섹션에서 우리는 이워나 파신스카(단편 영화)의 “식물표본집”에 대한 명예 가작도 수여한다.

15명의 수상자들 모두는 캐나다한국영화제의 소중한 상징이며, 정성스럽게 손바느질 한 한국 전통 누비 보자기를 받게 된다. 이 특별 표창 외에도, 각 수상자는 60달러의 현금을 상으로 받는다. 아시아 예술계의 친구들과 동료들이 이 상을 위하여 아낌없이 기부하여 총 $900이 모금되었다. 이미정 예술감독은 “보자기는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디아스포라와 이주에 관점이 일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펼치고 감싸는 우리 영화제의 미션을 담고 있다”고 말했다. “지속 가능성”이라는 주제 아래, 이 중고 직물은 의미 있는 상으로 용도가 변경되었으며, 영화 감독들과 예술가들의 뛰어난 재능과 창의력에 대한 영화제의 축하와 격려를 상징한다. 보자기는 이미정 감독과 KFFC 아티스트인 베아트리스 실튼이 공동 디자인하여 실튼이 봉제했다.

KFFC 10은 2023년 7월 2일까지 캐나다의 다른 두 도시인 킹스턴과 밴쿠버에서 계속 개최된다.

영화제는 모든 후원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표한다. AEW 관객상은 커뮤니티 참여의 창의성과 탄력성, 재능 있는 영화 감독 및 미디어 아티스트에 대한 놀라운 지원을 보여주었다. KFFC와 전체 관객을 대표하여 영화제 뒤에 서서 예술을 알리기 위한 여정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어 준 것에 대한 감사를 표한다.

캐나다한국영화제 관계자 여러분의 진심어린 감사의 마음을 담아,

KFFC/Arts East-West의 예술 감독 및 설립자 이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