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보건부, 모더나(Moderna) 백신 승인

Health Canada and PHAC Twitter

캐나다 보건부는 대형 제약회사 모더나(Moderna)로부터 두 번째 코로나19 백신을 승인했다. 이러한 승인은 화이자-바이온텍 백신을 허가한 지 2주 만인 19일에 발표됐다.

캐나다의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은 12월 14일부터 토론토, 몬트리올, 퀘벡시티에 도착했고 바로 접종을 하기 시작했다. 모더나 백신의 출시도 조만간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우리가 알고 있는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보자.

백신 원리

모더나 백신은 화이자와 마찬가지로 우리 세포에 코로나바이러스를 막는 단백질을 생성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새로운 기술인 메신저 RNA (mRNA)를 사용한다. 이로써 우리가 미래에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면역 반응을 유발한다.

이 백신은 지방 코팅으로 포장된 합성 생산 mRNA를 사용한다. 팔에 주입되면, mRNA는 세포에 투입되며 이후 항체를 만들기 위해 단백질로 변환된다

모더나 백신은 화이자 백신처럼 총 2번의 접종이 필요하며 두 번째 접종은 처음 접종 이후 약 한 달 후에 진행된다.

임상 시험은 얼마나 효과적이었는가?

미국 식품의약처(FDA)는 이달 초 모더나 백신이 94%의 효과로 질병의 징후를 예방하며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백신은 전형적으로 감염이 아닌 질병에 대한 것을 예방하는데, 이것은 사람들이 비록 백신을 접종하더라 증상이 없는 사람에게도 전염될있음으로 전염을 예방하는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중요하다.

94%의 효과는 사람들이 약 28일 간격으로 2회 접종한 후에 진행되었던 결과였고, 미국 식품의약처는 또한 최근 단 1회 접종만으로도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을 수 있다는 증거가 있다는 문서를 발표했다. 식품의약국은 첫 번째 주사 후 접근성 감염이 63% 감소했다고 덧붙였다.

보관 방법

모더나 백신은 화이자 백신보다 이상적인 온도(약 -20도 또는 일반 냉동고 온도)에서 보관해야 하지만 화이자 백신은 영하 70도의 온도에서 보관될 초냉동 냉동기가 필요하다.

모더나의 온도가 따뜻해짐에 따라 제품의 보관과 운송이 더욱 용이해졌으며, 이는 백신을 더 먼 지역으로 옮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접종 시작 여부

모더나는 승인 후 48시간 이내에 캐나다로 12월 말 이전에 약 17만 개의 백신을 발송할 계획이며, 3월 말까지 200만 개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캐나다 보건부는 초기에 모더나로부터 2천만 개의 백신을 구입하기로 계약했지만, 이번 달 초에 2천만 더, 총 4천만 달러에 살 수 있는 선택권을 행사했다.

부작용은?

모더나는 화이자 백신과 유사한 부작용을 보고했으며 즉, 주사 부위의 통증, 피로, 두통, 근육통 등이다. 캐나다 보건부는 이러한 부작용이 대부분의 백신에 공통적으로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다음사항은?

화이자 백신처럼, 모더나 백신에 대한 면역력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지, 향후 추가 접종이 필요한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캐나다에서 백신 접종을 하는 데 얼마나 오래 걸릴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캐나다인들이 코로나19 집단 면역에 도달하기 전에 접종을 받아야 할 지 아직 모른다. 따라서 연방정부는 2021년 가을까지 대부분의 캐나다인들에게 백신을 접종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