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트리올 서부에서규모 4.0 지진 발생

몬트리올 — 오늘 미국 국경 근처인 몬트리올 남쪽부근에서 규모 4.0의 지진이 발생했다.

지진은 지상으로 부터 5킬로미터 깊이로 월요일오전 5시 38분에 일어났다.

“성 브루노, 보드리유일, 몬트리올에서 강하게 느꼈다.” 지금까지 제보된 피해는 0건이며, 추후 피해도 없을것이라고 전했다. 

몬트리올의 베르둔, 코테데스-나이제스-노트르담-그라스, 라살과 피어레프랜드-록스보 지역에 사는 몇몇 사람들은 미미한 흔들림에 잠에서 깼다고 말했다.

“우리는 누가 저희 건물로 차를 들이 받은듯한 폭발음이 들렸고, 그 후 흔들렸습니다.” 래리 섀넌이 말했다. 

“제 테이블이 걷잡을 수 없이 흔들리고 서류와 물건들이 날아갔습니다. 처음에 저희는 건너의 주유소가 폭발했거나, 누군가가 건물 안으로 차를 몰고 들어갔거나, 나무가 쓰러졌을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캐나다 지진학자 클레어 페리는 ” 이곳은 동부 캐나다에서 꽤 활동적인 지진 지역”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는 이 서부 퀘벡 지진 지역에서 지진 발생을 기록하는데,  평균 5일에 한 번꼴로 지진이 발생했는데, 대다수가 너무 작아서 느낄 수 없다.”라고 페리는 덧붙였다.

페리 장관은 “10년에 1~2회 정도 규모 4의 지진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페리는 “이것을 내막 텍토닉이라고 부른다”고 말했다. ”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판이 매우 천천히 움직이면서 지각 내에서의 압박때문이거나,  기존의 결함들때문에 우리들이 흔히 말하는 지진이 일어나는것입니다.”

캐나다 천연자원부(Natural Resources Canada)는 약 100km 떨어진 곳과 인근 지역에서 지진을 느낀 사람들로부터 850여 건의 보고를 받았다.

페리는 집에서 진동을 감지하거나 쿵쿵거리는 소리를 들은 사람은 누구나 캐나다 지진 웹사이트에 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보고서들은 역사적인 지진과 많은 디지털 기기들이 이용되기 전에 발생한 지진에 대한 큰 이해를 돕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이 지역에서 발생한 사상 최대의 지진은 1732년 9월 16일에 발생한 규모 5.8 지진 이었다.

페리는 “이것은 우리가 지진 활동적인 지역에 살고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주는 알람같은것”이라며 “우리는 예방 조치를 취하고 사전에 지진을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표적인 지진 대비 장비로는 물, 손전등 그리고 무거운 물체들은 벽에 잘 부착시켜놓아야한다. 

페리는 “지진은 언제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으며,  예측할 수 없다”고 말했다. “만약 큰 지진이 동쪽에서 발생하거나 도시 중심부 근처에서 발생할 때 엄청난 큰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페리 장관은 앞으로 여진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는데,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낮으며 발생하더라도 월요일에 발생한 규모보다는 낮을것이라고 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