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common cold)
정의: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코와 목 부분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의 감염증상으로 사람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이다. 재채기, 코막힘, 콧물, 인후통, 기침, 미열, 두통 및 근육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만 대개는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치유된다.
원인: 200여개 이상의 서로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가 감기를 일으킨다. 그 중 30-50%가 리노바이러스(Rhinovirus)이고 10-15%가 코로나 바이러스(coronavirus)이다. 성인은 1년에 2-4회, 소아는 6-10회 정도 감기에 걸린다. 감기바이러스는 사람의 코나 목을 통해 들어와 감염을 일으킨다. 한자의 코와 입에서 나오는 분비물이 재채기나 기침을 통해 외부로 나오게 되면 그 속에있는 감기바이러스 공기 중에 존재하다가 사람의 입이나 코에 닿아 전파된다. 또한 감기환자의 호흡기 분비물이 묻어 있는 수건 등을 만진 후 그 손으로 눈이나 코, 입 등을 비볐을 때에도감기바이러스에 감염된다.
증상: 감기바이러스에 노출된 지 1-3일 후에 증상이 나타난다. 증상은 감기 바이러스가 상부 호흡기계에 어느 정도 침투했는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콧물, 코막힘, 목 부위 통증, 기침과 근육통이 흔하게 나타난다. 성인에게서 열이 나는 경우는 드물거나 미열에 그치지만 소아에게는 발열증상이 많이 발생한다. 결막염이 동반되어 눈물이 날 수도 있다. 환자의 연령, 기존에 앓고 있던 질환, 면역상태 등에 따라 증상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 감기의 경과 중에 다른 합병증이 없어도 콧물이 진해지고 누렇거나 푸르게 변하기도 한다. 그러나 감기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한 다른 질병과 증상이 비슷할 수 있기 때문에 자가치료도 충분히 나을 수 있지만 감기가 아닌 다른 심각한 질환일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다음의 증상은 일반적인 감기가 아닐 수 있으니 지체 말고 전문의를 방문하자.
- 10일 이상 지나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오히려 악화되는 경우인데 39도 이상의 발열이 발생
- 식은땀과 오한이 동반
- 심한 피로감
- 복통이 있거나 토함
- 귀의 심한 통증
- 두통과 호흡곤란
- 지속적인 기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