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5. 건선의 관리

건선의 관리

– 건선은 보통 환자의 전신 건강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으나 정신 건강에는 심각한 해를 입히기도 한다. 실제로 온 몸에 하얗게 일어나는 인설, 울긋 불긋 붉게 번진 피부 때문에 여름에도 반팔이나 반바지 치마를 입을 수 없다는 환자들이 많이 있는데 사실 이들은 콤플렉스로 우울증에 시달리기도 한다.

– 건선의 원인은 체질과 영양, 열독, 스트레스, 피부 자극 등 여러 가지로 분석되나 현재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다. 치료가 어렵고 재발이 잦아 환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 그러나 건선도 아토피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체질과 증상을 정확히 파악하여 꾸준히 치료하면 깨끗한 피부를 되찾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재발 방지도 할 수 있으므로 평소에 긍정적인 마음으로 자기 관리를 철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 건선 관리는 이렇게!
  1. 적당한 일광욕을 즐기자

자외선은 건선 치료에 효과적이다. 그러나 과다한 일광욕은 화상, 피부 노화 등의 부작용이 있으므로 오랜 기간에 거쳐 조금씩 하도록 한다.

  1. 건강한 식생활을 하자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술은 많이 마시면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삼가야 한다. 또한 인삼, 커피, 담배, 매운 음식 등 위장에 자극을 주는 식품도 주의해야 한다.

  1. 내 몸을 아끼자

건선은 상처가 난 부위에 더 쉽게 발생한다. 평상시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고 상처가 났을 경우에는 신속하게 치료해야 한다.

  1. 환부를 긁지 말자

건선은 하얗게 일어나는 인설 때문에 보기 싫지만 더 심각한 것은 환자가 환부를 긁는 것이다. 인설을 강제로 떼어내면 피부에 상처가 나기 때문에 건선을 더욱 악화시킨다. 긁는 것을 꾹 참아야 한다. 이 밖에 자신에게 잘 맞는 보습화장품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도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 건선의 한방 치료

신체 장부기능의 불균형을 먼저 개선하면서 동시에 외적으로 요인이 되는 자극을 산풍(散風), 청열(淸熱), 삼습(滲濕), 살충(殺忠)시켜 치료한다. 오장육부의 균형과 허실을 바로잡아 피부에 나쁜 영향이 미치는 것을 고쳐나가야 한다.

  1. 한약 요법

체질과 증상에 따른 처방으로 신진대사를 바로 잡고 기혈 순환을 원활히 해주며 체내에 독소를 배출시켜 건선을 치료한다.

  1. 배독 요법

내부 장기의 이상과 열독 등으로 인한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킨다.

  1. 침술 요법

침술로 경혈에 자극을 가하여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독소의 배출을 돕는다.

  1. 뜸/부황 요법

체내의 기혈 순환을 돕고 기운을 북돋아 주며 체내 독소를 배출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