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의 관리
– 건선은 보통 환자의 전신 건강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으나 정신 건강에는 심각한 해를 입히기도 한다. 실제로 온 몸에 하얗게 일어나는 인설, 울긋 불긋 붉게 번진 피부 때문에 여름에도 반팔이나 반바지 치마를 입을 수 없다는 환자들이 많이 있는데 사실 이들은 콤플렉스로 우울증에 시달리기도 한다.
– 건선의 원인은 체질과 영양, 열독, 스트레스, 피부 자극 등 여러 가지로 분석되나 현재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다. 치료가 어렵고 재발이 잦아 환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 그러나 건선도 아토피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체질과 증상을 정확히 파악하여 꾸준히 치료하면 깨끗한 피부를 되찾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재발 방지도 할 수 있으므로 평소에 긍정적인 마음으로 자기 관리를 철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 건선 관리는 이렇게!
- 적당한 일광욕을 즐기자
자외선은 건선 치료에 효과적이다. 그러나 과다한 일광욕은 화상, 피부 노화 등의 부작용이 있으므로 오랜 기간에 거쳐 조금씩 하도록 한다.
- 건강한 식생활을 하자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술은 많이 마시면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삼가야 한다. 또한 인삼, 커피, 담배, 매운 음식 등 위장에 자극을 주는 식품도 주의해야 한다.
- 내 몸을 아끼자
건선은 상처가 난 부위에 더 쉽게 발생한다. 평상시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고 상처가 났을 경우에는 신속하게 치료해야 한다.
- 환부를 긁지 말자
건선은 하얗게 일어나는 인설 때문에 보기 싫지만 더 심각한 것은 환자가 환부를 긁는 것이다. 인설을 강제로 떼어내면 피부에 상처가 나기 때문에 건선을 더욱 악화시킨다. 긁는 것을 꾹 참아야 한다. 이 밖에 자신에게 잘 맞는 보습화장품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도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 건선의 한방 치료
신체 장부기능의 불균형을 먼저 개선하면서 동시에 외적으로 요인이 되는 자극을 산풍(散風), 청열(淸熱), 삼습(滲濕), 살충(殺忠)시켜 치료한다. 오장육부의 균형과 허실을 바로잡아 피부에 나쁜 영향이 미치는 것을 고쳐나가야 한다.
- 한약 요법
체질과 증상에 따른 처방으로 신진대사를 바로 잡고 기혈 순환을 원활히 해주며 체내에 독소를 배출시켜 건선을 치료한다.
- 배독 요법
내부 장기의 이상과 열독 등으로 인한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킨다.
- 침술 요법
침술로 경혈에 자극을 가하여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독소의 배출을 돕는다.
- 뜸/부황 요법
체내의 기혈 순환을 돕고 기운을 북돋아 주며 체내 독소를 배출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