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 당신의 체질은 차가운가 더운가

당신의 체질은 차가운가 더운가   

– 서양의학과 현대인의 건강 상식에서 가장 안타까운 점은 사람의 체질과 병증을 무시하고 획일적인 것만을 강조하는 것이다. 체질과 병증을 구분하는 것은 질병을 치료하는 것 뿐만 아니라 예방의학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것이다.

– 체질을 말하자면 사상체질, 오행체질, 육기체질, 팔체질, 10체질 등 다양하나 일반인들이 알기 어려움으로 간단하게 음양(陰陽) 2체질만 구분하여도 질병치료와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

– 한의학에서는 사물을 음과 양 2가지로 구분한다. 양은 팽창 확산하는 더운 것을 대표한다. 해, 남자, 능동적, 가벼운 것, 뜨는 것 등을 대표하는 의미이다. 반대로 음은 수렴 응고하는 차가운 성질을 대표한다. 달, 여자, 수동적, 무거운 것, 가라앉는 것을 대표하는 의미이다.

– 사람을 놓고 볼 때 양인(陽人)은 몸이 좀 마르고 잘 먹어도 살이 안 찌고 열이 많고 성격이 급해 잘 움직이며 좀 가벼워 보인다. 반대로 음인(陰人)은 몸에 살이 많이 찌며 차가우며 성격이 느긋하여 잘 움직이지 않으며 한번 앉으면 일어날 줄 모르고 무거워 보인다.

– 쉽게 말하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양인으로 평소 차가운 음식을 즐기고 찬 것을 먹어도 탈이 없다. 반면에 몸이 차가운 사람은 음인으로 더운 음식을 좋아하고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배탈이 잘 난다. 양인은 찬 성질의 음식을 먹는 것이 좋고, 음인은 더운 성질의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 양인이 더운 성질이 있는 음식을 즐긴다면 열에 열을 더하는 것으로 성질은 더 조급해지고 열이 치받아 고혈압이나 변비 등의 열증이 오기 쉽다. 음인은 찬 성질이 있는 음식을 먹으면 찬 체질에 찬 것을 더하니 몸이 더욱 차가워져 몸이 무겁고 기운이 없고 혈액순환이 안되어 손발이 저리고 배탈설사가 나기 쉽다. 양인은 잠이 적고 음인은 잠이 많은 편이다.

– 몸이 차가운가 더운가는 매우 중요하다. 모두에게 잘 알려진 건강식이라도 몸에 맞지 않는 것을 먹으면 해가 된다. 만약, 잘 알려진 보약인 더운 성질의 산삼, 인삼, 녹용을 양인이 마구 먹는다면 독이 되어 부작용이 생긴다. 하물며 일반 음식이야 말할 것도 없다. 누구에게나 항상 좋은 음식이란 있을 수 없다.

– 토마토가 무슨 성분이 있어 암 예방에 좋다는 광고가 있다. 토마토는 찬 성질의 과일로 하강하는 성질이 있어 소변과 대변을 잘 나오게 한다. 당연히 양인은 효과가 있지만 음인은 먹으면 배탈설사를 하게 되고 오래 먹으면 기운이 막혀 혈액순환장애와 아울러 암이 오히려 심해질 수 있다.

– 어떤 음식에 무슨 성분이 있어 무슨 병에 좋다는 말은 체질과 한열허실(寒熱虛實)의 개념이 결여된 건강정보로 효용가치가 정확하지 못하다. 몸이 차가운가, 더운가, 몸이 허약한가, 실한가는 한의학의 기본으로 중요하다. 현대인도 음양의 체질과 성분을 알고 몸을 다스린다면 병도 고치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