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98 – 퇴행성 무릎관절염

체중 부하가 걸리는 무릎관절에서 발생하는 비염증성 관절 질환으로, 중년 또는 노년에 흔히 발생한다. 관절 연골의 퇴행성 변화와 관절면의 과잉 골형성을 주요 특징으로 한다. 한방 외래 다빈도 상병 통계에 따르면 2016년과 2018년에는 두 번째, 2017년에는 가장 많은 1인당 진료비와 1인당 진료일수를 기록할 만큼 많은분들이 겪고 있고, 불편함을 느끼는 질환이다.

관절 연골은 관절이 받는 충격을 완충시켜 주고, 관절이 움직이는 동안 관절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는 조직이다. 이러한 관절 조직이 손상돼 마모 및 파열이 발생하면 관절을 구성하는 뼈에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고 이에 따라 통증과 경직이 나타난다.

관절을 사용하는 동안 관절 안의 연골이 지속해서 마모되고 대체되는 과정이 일어나는데, 연골이 손상되는 정도에 맞춰 복원되지 못하면 뼈의 끝부분이 노출되고 노출된 부위에 새로운 뼈가 자라서 골극을 생성하게 되며, 골극이 발생하면 관절의 움직임은 더욱 제한받게 된다. 이처럼 관절 연골의 연화와 균열, 연골의 파괴, 연골 하골의 비정상적인 증식, 관절 모양의 변형 및 활액막염의 발생으로 통증과 부종이 유발되며, 관절 부분이 완전히 손상되면 무릎 관절을 움직일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

주요 증상은 무릎 관절의 통증과 관절의 변형이다. 관절통, 아침에 일어났을 때 느끼는 강직감, 부종, 압통, 관절 운동 제한, 관절부 발열이 주요 증상이며 운동 시 관절에서 탄발음이 나타날 수 있다. 병의 초기에는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없어지지만 병이 진행되면 통증이 계속 나타나며 관절의 운동에도 제한을 받게 된다.

초기증상은 다음과 같다.① 경도의 동통 : 특징적인 주증상으로 대부분 관절 사용 후 악화되며 휴식 또는 온열치료에 의해 완화된다.② 운동 시 쉽게 피로감을 느낀다.③ 관절의 운동장애, 경도의 종창 및 관절 주위의 압통을 호소한다.

한의학적 치료는 어떻게 하나? 주소증 뿐만 아니라 환자의 전신 상태 및 체질 등을 함께 파악해 침치료, 뜸·부항, 한약, 약침, 봉약침 등을 이용해 치료한다. 치료를 통해 한의학에서 전신을 의미하는 상중하초(上中下焦)를 모두 다스려 슬관절 퇴행의 원인인 지속적 체중부하의 감소효과를 보거나, 슬관절 부근 혈관 및 조직의 대사를 개선하고 슬관절을 지지하는 근육 및 연부조직의 강화를 유도할 수 있다.

피해야 할 것에는 어떤 것이 있나? ① 비만은 특히 체중부하를 일으켜 통증 및 질환 자체를 악화시키기 때문에 이를 조절하기 위한 식이요법이 필요하다. ② 등산과 같은 무리한 운동은 다리근육을 강화하기보다는 관절 파괴를 더 조장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③ 계단 오르내리기는 오를 때 3배, 내려갈 때 7배의 힘이 무릎에 부하되므로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 특히 내려가는 것은 피한다.

할 수 있는 운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대퇴사두근을 강화하는 유산소운동이 필요하다. 헬스용 자전거 타기, 평지를 땀이 날 정도로 빨리 걷기, 평영을 제외한 수영, 적절한 체조 등을 하루에 30분 이상 1주일에 3회 이상 하는 것이 좋으며, 이 운동들은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시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