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5분 이 동작을 하면 생기는 몸의 변화

“저 같은 뻣뻣한 몸도 요가할 수 있나요?”
“요가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나요?”
안녕하세요. 몬트리올 요가강사이자 유튜버(YOGA SONG – HAYEON)의 송하연입니다.
처음 요가를 시작하는 학생들이 저에게 가장 많이 물어오는 질문들이 바로 ‘유연성’과 ‘체중감량’ 여부에 관한 것들인데요, 그야말로 유연성 제로였던 제가 요가선생을 하고 있는 것만 봐도, 유연성은 결코 타고나거나 특정인들에 국한된것이 아님이 확실합니다. 하지만 올바른 방법과 요령으로 꾸준히 연습했을 때 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 또 다이어트가 목적이신 분들은, 요가와 유산소운동을 병행해나가는 것을 추천해드리는데요, 그래서 이번주는 매일 5분동안 체지방을 태울수 있는 전신운동과 몸의 라인을 살리고 유연성을 가져오는 요가 동작들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저희 유튜브(검색창에서 YOGASONG – HAYEON) 영상 중, YOPI 006 Full Body Workout편을 보시면 음악과 함께 더 재미있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해보시고, 이해가 안 되거나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첫번째 동작은 스쿼트와 런지, 두 동작을 연결해서 하는 운동입니다. 층간소음 없이 뛰지않고 할 수 있는 하체운동으로 단시간 칼로리소모와 힙업 효과에 매우 좋습니다.
HOW TO>>

  1. 일반 스쿼트동작에서 무릎을 펴지않고 그대로 오른발을 뒤로 가져가 런지 자세를 취합니다.
  2. 무릎을 바닥에 닿지 않는 상태로 구부려주고 바로 다시 발을 앞으로 보내 스쿼트자세로 돌아갑니다.
  3. 스쿼트 자세에서 이번엔 왼발을 뒤로 가져가 무릎을 구부려 런지, 다시 왼발 앞으로 보내 스쿼트로 앉아줍니다. 단, 앞에 나와있는 무릎이 안으로 말리지 않도록, 정확히 정면을 바라보게 해주세요
  4. 횟수에 연연하지 말고 할수 있는 만큼 반복해주세요. 엉덩이 근육에 불이 나는듯한 자극이 오면 제대로 하신것 맞습니다.
  5. 20초 휴식후 다음 동작으로 넘어갑니다.
    두번째 동작은, 다운독 스프릿(Downdog Split)자세입니다. 빈야사 요가수업을 들으신분은 한번쯤은 해보셨을 기본 포즈로, 허벅지 뒷쪽을 시원하게 늘려주는 동작입니다.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현대인들 혹은, 러닝이나 운동을 좋아하는 분들이 가장 타이트해지기 쉬운 햄스트링(Hamstring)부위를 스트레칭해줌으로써 근육뭉침과 허리통증을 동시에 예방할수 있고, 다리의 붓기와 군살제거에도 좋은 동작이니 자주 해주세요.
    HOW TO>>
  6. 먼저, 전신 스트레칭 동작인 다운독(견상자세)을 취해줍니다. 양손을 부채처럼 활짝 펴고 손바닥전체를 바닥으로 균등하게 눌러 손목을 보호합니다.
  7. 가슴을 허벅지쪽으로 보낸다고 상상하며 팔과 어깨 등을 스트레칭해주시고, 다리 뒷면이 타이트하신분들은 무릎을 살짝 접고 실시해주세요.
  8. 다운독자세에서 천천히 오른발을 올려줍니다. 왼다리 뒷면에 자극이 오실거에요. 처음부터 무리하게 오른발을 천정으로 올리려기 보다는 등을 펴고 나의 유연성, 가동범위가 허용하는 범위에서 머물러 줍니다.
  9. 세번의 깊은 호흡 후, 발을 내려놓고 왼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합니다.
    마지막 동작은, 마운틴클라이머 트위스트(Twisted Mountain)입니다.
    대표적인 복근운동인 마운틴클라이머의 응용 동작으로 트위스트를 더 큰 유산소 효과를 가져오고, 동시에 옆구리살을 빼고 11자복근을 완성해주는 운동입니다.
    HOW TO>>
  10. 플랭크자세에서 오른무릎을 구부려 왼 가슴쪽으로 보냅니다. 이때 복부측면, 즉 옆구리의 자극을 충분히 느끼며 트위스트를해줍니다.
  11. 바로 왼무릎을 왼가슴에 가져갑니다. 처음에는 천천히 시작해도 좋구요, 동작이 익숙해지면 속도를 내도 좋습니다.
  12. 4회에서 8회정도 반복후, 이번엔 왼무릎을 구부려 오른가슴쪽으로, 오른무릎을 오른가슴으로 보내주세요.
  13. 에너지가 되시는 분들은 유튜브 영상의 마지막 부분처럼, 점핑 마운틴 클라이머를 첨가해 해주시면 더 많은 칼로리소모와 탁월한 디톡스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체온을 1도만 상승시켜도 면역력이 5배가 증가한다는 사실 아시나요? 위에 알려드린 동작들을 반복하게 되면 자연스레 체온이 올라가 면역력을 강하게 해주고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피부가 맑아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주 3 – 5회, 딱 4주만 따라해보세요. 뻣뻣했던 혹은 뻐근했던 당신의 몸의 변화와 더불어 스트레스, 걱정 불안들로 가득했던 마음에도 긍정적인 변화가 찾아올거에요. 여러분 모두가 바이러스 걱정없이 건강하게 살아가는 그날까지 저 요가쏭이 늘 응원하겠습니다.
    매주 토요일 저희 요가원에서 건강한 몸과 마음을 단련하기 위한 무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요가를 처음 접하시는 분, 목,허리, 어깨 등, 만성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 요요없는 다이어트(체중감량)을 원하시는 분, 산전산후요가를 원하시는 분 등 모두 환영합니다.
    예약은 아래 카톡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송하연, 요가티처/요가풀니스라이프 (Yogafulness Life) 대표
    Tel: 514-577-0623
    Address: 2676 rue de l’Ecu, Montreal
    Website: www.yogafulness.life
    Youtube: yogasonghayeon
    카카오톡 아이디: yogafulness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