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6 – 식욕부진의 원인과 치료

요즘들어 입맛이 없으신가요? 식욕부진 원인은 크게 두가지가 있다. 정신적 스트레스의 과도와 위장운동기능이 저하된 것이다. 먼저 정신적 스트레스가 식욕부진 증상으로 이어지는 건 신경성 소화불량의 범주로 이해 할 수 있다. 우리가 누구랑 다투거나 신경쓸일이 생기면 밥 생각이 없는 것과 같은 이유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는데, 이때 소화효소의 분비도 현저히 줄어든다. 그래서 스트레스 받고 식사를 한후 체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가 바로 여기에있다.

위장운동이 저하된 것은 아무래도 체력저하와 관련이 깊다. 한의학에선 체력저하의 원인을 양기저하로 많이 보는데, 양기가 떨어지면 매사 의욕도 없지만 음식물이 위장내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진다. 따라서 밥을 먹어도 다음 식사때까지 분해가 되지 않아 배가 항상 더부룩하고 답답한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어르신들은 몸의 대사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분해력이 현저히 떨어지게 된다.  그래서 기력이 떨어진 아이들이나 어르신 들중에 식사를 하는 둥 마는 둥 하는 일이 벌어지는 것이다.

식욕부진 원인은 앞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긴장성 스트레스와 양기가 떨어져 위장운동과 흡수기능이 떨어진 것이 원인이다.  식욕부진 치료를 위한 처방은 어른과 아이들이 좀 다르다. 아이들은 몸에 전반적으로 열이 많고 두뇌 성장과 육체 성장을 같이 고려한 처방을 하게 되고, 주로 탕약을 써서 치료하게 된다. 탕약을 먹은 아이들에게서 보이는 증상의 변화는 전 보다 밥을 잘 먹는 것 이외에도 활동시 땀을 덜 흘리게 되고,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 다는 점이다. 감기에 덜 걸리는 것만해도 엄마 입장에서는 무척 반가운 일아다.

식욕부진의 한방치료는 비위의 기능을 돕고, 신장이나 간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침, 뜸, 약물치료, 향기요법, 부항 요법 등이 활용되고 있다. 어르신들의 식욕부진 치료는 양기를 보강하여 심폐 순환을 개선하는 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심폐 순환이란 심장과 폐의 전신순환을 말하며 심장에서 나가는 동맥순환과 심장으로 돌아오는 정맥순환을 통칭한 것이다.

입맛개선을위해 목향공진단과 황기경옥고를 처방하게 된다. 목향공진단은 심장을 보강하고 동맥순환을 개선하는 약이고, 황기경옥고는 폐를 보강하고 정맥순환을 개선한다. 순환개선과 더불어 체력보강은 물론 불안, 불면 등을 해소하여 마음을 편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식욕부진은 위질환, 식도질환, 소장질환 및 대장질환, 간질환, 담낭질환, 췌장질환 등의 소화기 질환 이외에도 정신과 질환, 심장 질환, 요독증, 폐질환, 내분비 질환, 악성 종양 등의 기질적 질환과 기능적인 질환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혈압 치료제, 이뇨제, 항생제, 강심제 및 마약성 진통제 등의 약물 복용이나 항암치료 및 방사선치료, 정신적인 요인, 위하수나 저혈압 등을 수반하는 체질적인 요인, 기후나 생활환경 등의 원인에 의해 유발되기도 한다.

한의학에서는 음식물을 받아들이고 저장하는 위장의 기능이 약화되거나 영양분을 전신으로 운반하고 활동을 돕는 비장의 기능에 장애가 발생하여 식욕부진이 발생된다고 인식하고 있다. 비위 기능에 장애를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외부의 좋지 않은 기운, 특히 습사(濕邪)에 과도하게 노출되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