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양방약제 병용 처방으로 아토피피부염증상을 개선한다ː 한방치료는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항 염증, 항 알레르기, 면역조절기능효과가 입증됐다. 부작용도 적어 적극 활용되고 있다. 특히 극심한 가려움증을 보이는 아토피피부염급성 기에는 한약의 단독투여보다는 항히스타민 제를 병용 투여해 속히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 한약과 항히스타민 제를 단기간 병용 투여해 치료하는 것은 효과가 빠르고 부작용의 위험도가 낮은 안전한 치료법이다. 하지만 한약이 간을 손상시킨다는 속설로 한약병용투여를 걱정하는 환자들도 있는데 다행히 최근 아토피피부염에 대한 한방치료효과가 검증됐다. 한약과 항히스타민의 병용투약에 대한 안전성과 효과를 입증한 것 이였다. 이와 관련된 연구는 강동경희대병원 한방 이비인후피부과에서 진행됐다. 한약과 항히스타민 제를 병용하는 입원환자 40명의 아토피피부염검사자료를 분석한 결과이다. 임상조사결과 이 환자들에게서 아토피피부염증상 평가 척도인 개관적, 주관적 SCROAD점수가 모두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반, 부종, 삼출,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개선된 것이다. 또한 간 기능이상을 나타내는 AST, ALT와 신장기능이상을 나타내는 BUN. Creatinine수치에 유의한 변화가 없어서 병용투여가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인 통합의학연구(Integrative Medicine Reserch)에 실렸다.
* 유아기 아토피피부염은 성인 아토피로 이어진다ː 아토피피부염의 관리는 청결, 보온, 보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유아기 피부는 저항력이 약해 세균감염이 잘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목욕 후 물기를 충분히 없앤 후 보습제를 잘 발라주어야 한다. 목욕 시 때를 밀거나 너무 뜨거운 물로 목욕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 아토피피부염은 알레르기비염, 알레르기성 기관지 천식 등과 동반될 수 있으므로 평소 전신의 건강상태를 잘 관리해야 한다. 흔히 유아기 아토피피부염을 태열이라고 여겨 성장하면서 자연적으로 좋아지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최근 연구에 따르면 유아기 아토피피부염의 약 40%가 성인기 아토피피부염으로 지속되는 것으로 보고된다.
아토피피부염은 피부각질층의 건조로 인해 발생한다. 그러므로 보습이 상당히 중요하다. 로션을 바를 때에는 자극이 없는 것이 좋으며 베이비로션 중에서도 무 자극로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래도 안 된다면 한의원에 내원하여 체질에 맞는 상담과 아토피피부염의 원인이 되는 폐, 장, 심장 등 기가 약한 부위를 찾아 기를 보충해주는 방식으로 치료를 해야 한다. 한약과 침술로 처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