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4 – 가을철에 좋은 음식(하)

메추리 알은 스태미나식품으로 정력감퇴뿐 아니라 산후조리를 잘못해서 발생하는 산후 풍이나 관절염 및 양기부족으로 인한 남성의 허리아픔, 폐결핵, 신경쇠약, 허약체질 등의 영양식으로 사용한다. 또한 피 속의 콜레스테롤과 지방함량을 낮추어주며 혈압을 조절하고 혈액순환활동을 촉진시키는 기능이 있어서 동맥경화와 고혈압 병을 치료하는 작용을 한다.

세 번째 태양인에게 좋은 음식은 감이다. 감은 맛이 달고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다. 감에는 지혈작용이 있어 피를 토하거나 뇌출혈증세가 있는 환자에게 좋다. 감속에 들어있는 타닌산이 수렴작용을 하기 때문에 체내에 있는 점막표면의 조직을 수축시키는 약리작용을 함으로써 설사를 멎게 하는 작용을 한다. 한방에서는 가슴이 답답하고 담이 많고 만성기관지염 등에 사용한다. 특히 열이 나고 목이 말라 물을 많이 마실 때 감을 먹으면 좋다. 몸 안에 흡수된 알코올성분을 빨리 산화시키는 효과를 갖고 있기 때문에 숙취제거에 좋다. 감 잎을 여름에 따서 뜨거운 물에 잠깐 담그거나 증기에 찐 후에 잎을 말려 감잎차를 만들어 먹으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장관상동맥을 넓게 해서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태양인체질처럼 기운이 쉽게 움직여서 실수가 많은 사람은 마음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해산물과 채식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름진 음식이나 지나친 육식섭취를 자제하도록 하되 그 대신 생선이나 해산물을 많이 먹는 것도 좋다. 권장하는 차는 머루 차, 모과차, 솔잎 차, 녹차 등이다.

네 번째 소양인에게 좋은 음식은 홍어를 꼽을 수 있다. 홍어는 찬 성질을 갖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먹으면 기운을 나게 한다. 홍어를 찜으로 하여 막걸리와 같이 먹으면 최고의 술안주로 꼽힌다. 홍어의 찬 성질과 막걸리의 뜨거운 성질이 중화되어 독성이 없어진다. 홍어는 끓이면 젤라틴으로 변해 국물이 흐릿하게 되는데 몸에 열이 많으면서 소변 색이 혼탁해 소변을 볼 때마다 음경이 아프거나 따끔거리면서 이물질이 많이 나오는 분과 전립선이 약한 환자분에게 효과가 좋다. 소양인은 양기보다는 음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성질이 시원하고 맛이 담백한 음식이나 약이 좋다. 권장하는 차는 구기자 차, 두충차, 산딸기 차, 녹차가 좋고 커피, 인삼차, 꿀 차, 쌍화차 등은 좋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