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0 – 순환기가 허약한 아이

순환기의 중심에 있는 심장자체가 기질적 장애를 수반하는 경우에는 우선 안색이 창백하며 다소 푸른색을 띠기도 한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부정맥이나 빈맥 등 맥이 고르지 못하다. 잘 먹지 않고 체중은 늘지 않고 수척하며 감기에 잘 걸린다.
심장은 정신과 감정 등을 주관하므로 이와 관련된 증상이 많이 나타난다. 자주 놀라고 무서움을 잘 타며 불안, 초조, 깊은 수면이 어렵고 꿈을 많이 꾼다. 자다가 깨어나 몽유증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신경이 몹시 예민하여 매사에 신경질을 잘 내고 소변도 자주 본다. 영아기와 유아기에는 밤에 한두 차례 깨어 울다가 잠이 들고 잘 놀래며 경기를 자주한다. 학동 기에는 비교적 총명하지만 지구력이 떨어지고 주위가 몹시 산만하거나 친구들과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경우도 자주 있다. 일반적으로 신경질적인 아이들이라 말할 수 있다. 복직 근의 긴장으로 자주 배가 아프다는 호소를 하며 대변은 딱딱하고 소변은 진한 갈색을 띠는 경우가 많다. 이런 아이들의 섭생 법은 다음과 같다.
* 갑작스런 자극을 피한다. 큰소리와 집 주위가 시끄러우면 좋지 않다.
* 무서운 영화나 만화를 보지 못하게 하고 고전음악 등으로 정서적인 분위기를 유도한다.
* 불필요하게 아이들에게 겁주지 말고 심하게 혼내지 않으며 매는 가급적 피한다.
* 아이에게 관심과 사랑표현을 많이 한다.
가정요법으로 아이가 자주 놀라고 예민하며 자다가 자주 깨고 보채는 경우에는 하루에 감초 4g, 대추 2-3개, 소맥 반 줌을 물에 끓여 차처럼 마시면 도움이 된다. 이 요법은 주의력이 부족하고 산만하고 불안, 초초해하는 아이들에게도 좋다. 잠을 못 자는 아이는 하루에 산조인 6-8g을 볶아 끓여 차처럼 마시면 잠도 잘 자고 밤에 식은 땀도 덜 흘린다. 또 신경이 예민하고 심장이 약한 아이는 하루에 용안육 6-10g을 끓여 차처럼 마시던가 씹어 먹으면 좋다. 용안육은 철분이 풍부하여 대추와 함께 먹으면 빈혈에 아주 좋다. 위와 같은 요법은 보조적인 가정요법이다. 증상이 오래 간다면 전문의사의 정확한 진찰을 받은 후 선별한 한약을 처방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심장이 약해지면 원기가 떨어지고 육체적인 허약증이 발생하므로 야뇨증, 주의력 결핍증후군, 틱, 경기, 언어장애, 정서적 장애 등의 질병이 생긴다.
이에 대한 한방처방으로는 온담탕, 귀비탕, 시호가용골묘려탕, 소요산, 소아청신환, 지원탕 등이 있다. 또한 무통 침 치료, 레이저치료, 자락요법 등도 병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