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풍은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져서 발생하는 뇌출혈이 있다. 중풍의 주요원인은 가족력이 있는 유전적요인과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고지혈증, 심장병, 편두통 등의 질병적요인 및 정신적인 스트레스, 체질, 성격, 과음, 흡연, 감정적 흥분, 운동부족, 비만, 기름진 음식 등의 생활적요인 등이 있다. 따라서 중풍예방을 위해서는 상기한 문제들에 대한 철저한 관리 및 식습관과 스트레스에 대한 조절 및 적절한 운동 등이 필요하다.
중풍전조증상들은 엄지와 검지가 저리고 뻣뻣하거나, 손가락이나 발가락에 감각이 없거나 통증이나 냉감 열감을 느끼지 못한다. 뒷목과 등이 무겁고 뻐근하거나 경련이 일어나는 경우 등이 있다. 또한 심하게 어지럽고 매스껍거나 심한 두통이 있거나 갑자기 손발을 쓰기가 불편해진다. 물체가 둘로 보이고 갑자기 혀가 잘 안 움직이는 느낌이 들고 발음이 부정확해진다. 열이 위로 치받는듯하며 얼굴이 자주 붉어진다.
중풍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뇌세포가 죽는 병이다. 보통 뇌출혈은 고혈압조절이 안되거나, 몸 속에 어혈과 독소가 많아 뇌압이 증가하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뇌경색은 당뇨 또는 전신체력저하로 인한 혈액순환장애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몸 속에 어혈과 독소 등의 노폐물이 많은 경우에는 노폐물을 해독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혈액순환장애가 있을 때는 이에 대한 개선이 위주가 되고 기초체력이 너무 허약한 경우에는 전신기혈을 조절하는 치료를 해야 한다.
일단 중풍에 걸린 이후에는 크게든 작게든 후유증을 동반하므로 중풍은 예방이 최선이다. 한방에서는 중풍전조증을 미리 발견하여 병이 나기 직전의 단계에서 치료하는데 중점을 둔다. 즉 중풍이 쉽게 걸릴 수 있는 체질과 원인인자를 미리 찾아 내어 제거하는데 치료의 주안점을 두고 있다. 한의학적 이론으로 중풍은 어혈(양방에서는 혈전)이 경락의 소통을 막아 발생한다고 본다. 이러한 이론적 근거에 바탕을 두고 매 4-6개월마다 진단하여 어혈의 발생여부를 판별하여 주기적으로 어혈을 제거하면 중풍을 예방할 수 있다.
한의원에서는 한의학적 진단을 근거로 하여 맞춤형한방약물치료, 침 치료, 뜸 치료, 부황치료, 한방물리치료 등으로 처방한다. 중풍의 침 치료는 뇌로 가는 혈액량을 증가시켜 예방효과가 있으며 주변의 뇌세포가 빠른 속도로 회로망을 형성해 뇌세포의 기능을 돕는 효과가 높다. 또한 중풍으로 오는 운동마비를 개선시키고 근육경직 및 통증 등에도 효과가 좋다. 뜸 치료는 운동장애, 배뇨장애 등에 효과가 크며 기능세포의 촉진작용, 심장기능의 강화작용, 면역증강작용, 진통작용 등의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