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은 여름과 달리 몸 자체에서 체온유지를 위해 대사량이 줄고 지방을 더 축적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에너지소모가 많은 여름철보다 좀 더 적극적으로 다이어트를 하지 않으면 체중이 쉽게 늘어나므로 각별한 다이어트요령이 필요하다.
겨울은 계절의 특성상 어느 정도 체형을 커버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도 군데군데 빠져 나오는 살들로 인해 스타일을 구길 수 있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는 다이어트와 관련한 키워드들의 순위가 365일 높은 편이다. 특히 건강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뛰어난 다이어트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알려진 많은 다이어트와 관련된 키워드들을 검색해보면 아무리 장점이 많은 요소라고 하더라도 무조건 다 효과를 볼 수 있는 것만은 아닌 것 같다. 건강을 고려하지 않고 특정 약재를 다량으로 함유해 무조건 식욕억제효과를 끌어냄으로써 체중감량을 도모하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건강이 나빠지면 다이어트를 중단함과 동시에 요요 현상으로 인해 체중도 다시 본래의 체중으로 되돌아온다. 여기에 비해 인기가 급부상하고 있는 한방다이어트는 어떤가 한번 고찰해보자. 한방다이어트는 여러 가지 약물들을 활용하여 식욕을 억제시켜 체지방 대신 체내수분을 배출시키는 일반 클리닉 치료법과는 달리 몸 안에 독소를 제거하고 기혈순환회복으로 소모된 기혈을 보충해주는 치료를 한다. 체지방배출을 유도함으로써 요요 현상과 같은 부작용에서도 비교적 안전한 편이다. 지극히 정상적인 체중을 유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부위에 지방이 과다하게 분포되는데 얼굴비만, 하체비만, 팔뚝비만, 복부비만 등의 환자들이 이에 속한다. 한의학에서는 이들 환자들을 지방분해 침, 부항 등의 치료를 통해 부분 사이즈 감소를 유도한다.
한방다이어트라고 해서 무조건 한약을 복용하며 다이어트를 한다는 생각은 이미 진보화 되고 있는 한의학적 치료에 어울리지 않는다. 100% 한약치료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가벼운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해 주어야만 건강한 다이어트를 정립할 수 있다. 겨울철은 날씨가 추워지면서 활동량이 줄고 식사습관이 여름에 비해 느슨해지게 된다. 이럴 때일수록 살이 찔 확률이 높기 때문에 평소 생활관리부터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이어트기간 동안에는 물론이고 체중유지기간에도 식이조절에 항상 신경을 기울이는 것도 명심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