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가 진행되면 뼈에서는 칼슘이 디스크에서는 수분이 빠져나간다. 디스크는 수분함량이 점점 줄어 들면 납작하게 찌그러지면서 통증이 생기기도 한다. 목뼈표면에 뼈 조직이 가시처럼 덧자라 퇴행화되어 얇아진 디스크와 함께 경추 신경을 자극해 주변조직에 염증과 통증을 유발한다.
일반적으로 퇴행성 목 디스크는 추간판 탈출 등 퇴행과 동반되는 질환으로 증상이 더욱 악화된다. 극심한 경우에는 디스크의 수분이 다 빠져나가 MRI영상에서 납작해지고 검게 나타나며,가시처럼 덧자란 뼈 조직 때문에 뼈가 달라 붙기도 한다. 보통 50-60대의 연령에서 뚜렷한 진행을 보이지만 요즘은 스마트 폰, 컴퓨터사용, 오래 앉아 있는 습관 등과 같이 목뼈의 퇴행화를 부르는 습관들로 말미암아 30-40대와 같은 젊은 층에서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 퇴행성 목 디스크의 원인
1)뼈와 디스크의 노화현상으로 칼슘이 빠져나가고 디스크가 납작해지면서 뼈가 가시처럼 자라는 경우. 2)고개를 오래 숙이거나 오래 젖히고 반복적으로 작업을 하는 경우. 3)소파에 누어TV를 보거나 높은 베개를 베는 것과 같은 나쁜 자세. 4)축구, 유도, 레슬링 등 격렬한 운동을 오랫동안 즐기는 경우. 5)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생활패턴에서 오는 운동부족, 잘못된 생활자세. 6)반복된 스트레스, 흡연 등으로 체내의 진액이 부족해지는 경우. 7)거북 목, 일자 목 등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 퇴행성 목 디스크의 치료
1)목덜미가 항상 무겁고 뻐근하다. 2)고개를 좌우로 끝까지 돌려 보거나 옆, 뒤쪽으로 젖혀보면 어깨, 등쪽으로 통증이 느껴진다. 3)팔과 손목이 약간 저리다. 4)아침에 일어났을 때 목이 뻣뻣하고 고개를 움직이기 힘들다.
★ 퇴행성 목 디스크의 치료
퇴행성디스크는 퇴행으로 인해 발생한 통증을 없애는 치료와 더불어 퇴행으로 손상된 조직과 신경을 재생시킨다.
근육과 인대를 튼튼하게 하여 목뼈가 더 이상 퇴행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치료가 필요하다.
한의원에서는 침술과 한약으로 혈액순환을 증진시켜 뼈와 근육, 인대, 신경 등을 강화하여 퇴행된 뼈에 결핍돼 있는 영양소를 공급한다. 또한 비뚤어진 목뼈를 바른 위치로 환원하고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줄인다. 한방지압요법으로 목 주변의 긴장을 해소하며 척추근육과 인대를 강화하는 운동요법 등을 병행하여 치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