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7. 불임의 치료와 예방

불임의  한방치료는  다양하다.  진단과  한열허실(寒熱虛實)에  따른  한약처방과  뜸 치료뿐만 아니라  약침,  이침,  레이저 침 등의  신침요법,  추나요법,  자기장치료  의  최신기법  등을 응용하고  있다.  정상적인  임신을  위해서는  배란을  동반한  순조로운  월경이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시상하부- 노하수체-  난소축이  서로  톱니바퀴  처럼  물려서  정교  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월경  및  임신에  관여하는  중추신경- 시상하부- 뇌하수체- 난소축의  순환  및  되먹임 기전의  이상으로  초래된  배란장애에  있어서  뇌순환의  교정은  치료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한방의  불임치료는  자궁이나  난소에  국한된  대증치료가  아니라  환자의  체질과  불임원인을 파악하고  음양의  균형,  한열의  균형을  맞추어  줌으로써  불임의  원인을  하나씩  제거해  나간다.  또한  이에  동반된  증상들을  개선해  나감으로써  가장  완전한  건강상태에  이르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건강한  남녀라면  당연히  아이를  갖게  되고  출산에  이르는  것이  자연의  순리인  것이다.  불임이냐  아니냐를  생각하기  보다는  건강한  아이를  갖기  위해서는  먼저  당사자인  남녀 자신들의  건강을  챙기자. 그러면  아기는  자연스럽게  잉태될  것이다.

그러나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하면서  만 1년이  경과됐는데도  임신이  되지   않았다면  한의원을 방문하고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약물요법 – 1) 자궁기능이  허약한  경우에는  자궁을  따뜻하게  하고  기운을  올려줄  수 있는 보중익기탕,  향사양위탕,  신기환  등을  처방한다.  2) 자궁습열인  경우에는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용담사간탕을  처방한다.  3) 간기울결인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피로를  풀어주는 가미소요산,  소호시탕을  처방한다.   4) 심열인  경우에는  화(火)를  내려주는  청심연자탕을  처방한다.

*침구요법- 침  요법으로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배가  차가울  경우에는  뜸  치료로  몸을 따뜻하게  한다.  최근에는  침  맞길  두려워  하는 사람에게는  레이저 침을  사용하는데  빛으로 치료함으로  통증이 전혀  없다.

*추나요법(推拏療法)-  인체의  비뚤어진  뼈와  관절  및  근육을  밀고  당겨서  정상위치로 환원케하는  치료법이다.  임신  전  골반의  위치를  바로잡아  골반의  이상으로  일어나는  불임을 예방치료 한다.

*불임예방수칙-  아랫배는  언제나  따뜻하게  한다.  1일 30분이상 유산소운동을  한다.  음식은 잡곡밥,  제철음식,  채식을  위주로  하고  육류보다는  생선류를  먹는다. 1일 3식,  과식은 금물이다.  목욕은  반신욕,  냉온욕으로  한다. 담배를  지나치게  피우거나  술을  너무  마시지 않는다.  전자파를  차단한다.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취미생활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