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트리올시의 300km가 넘는 도로가 보행자와 자전거를 타는 사람의 편의를 위해 변경될 예정이다. 이 도로는 St-Laurent Blvd., St-Denis, Christophe-Colombe, Mont-Royal, Gouin 및 Rachel과 같은 주요 도로 위주로 변경됩니다. 변경 과정에서 몇몇 도로는 자동차 운행이 완전히 폐쇄될 수도 있으며, 몇몇 도로는 보행자 도로와 자전거 전용 도로로 확장됨에 따라 자동차 운행 차선이 줄어들 것이다.
Valerie Plante시장은 “COVID-19의 영향으로 도로위의 자동차 운행은 줄어들었지만, 반대로 보행자도로와 자전거도로는 더 붐비는 것으로 확인했다”며 보행자 도로와 자전거 전용도로 확장의 배경을 밝혔다.
Plante는 이 계획을 통해 도시의 녹지 공간을 서로 연결하고, 몬트리올 북부와 같은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의 주민들에게 녹지공간을 제공하며 몬트리올 지역 사람들이 지역 상권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갖게 하는 세 가지의 목표를 밝혔다.
몬트리올 집행위원회의 Eric Alan Caldwell은 보행자와 자전거 도로 확장 계획은 대중교통, 자동차 교통량을 기준으로 이루어 질것이며 “더 큰 보행자 도로와 자전거 도로는 배송과 버스운행에 더 효율적일 것이며, 각 지역에 맞는 확장 범위를 찾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Eric Alan Caldwell은 이 계획으로 주차공간 일부가 감소될 것이지만, 몬트리올 시는 그 보다 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