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4. 여드름의 원인과 치료

 

  1. 여드름이란?

여드름의 발생은 모피지선의 염증성 질환에 기인하며 사춘기와 젊은 연령층의 얼굴 피부 모낭에 염증을 일으키는 매우 흔한 피부 질환이다.  사춘기가 되면 남녀모두 남성 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져서 모낭 옆에 붙어 있는 피지선을 자극하게 되고 그 결과 피지선이 커져 많은 피지가 분비되는 동시에  모공 입구의 각질층이 두꺼워 지고 접착력이 높아져 모공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된다.  그 결과 모낭내에 피지가 쌓이고 모낭 내에 살고 있던 세균이 번식하여 염증으로 발전하는데 이것이 여드름이다.

  1. 여드름의 원인과 악화 요인

1) 사춘기 호르몬의 변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춘기 초기에 여드름이 발생하는 사람들에게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젠’ 등의 분비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많다.  안드로젠이 피지선을 자극하여 피지를 많이 분비 하게 한다.  임신을 할 경우 인체에는 ‘에스트로겐’이 과잉 분비 되며 에스트로겐과 안드로젠의 비율이 변화됨으로서 여드름이 유발된

2) 스트레스: 정신적인 긴장과 스트레스는 여드름을 악화 시킨다.  

3) 화장품 여드름: 오일 성분이 많이 함유된 화장품을 사용하면 지방 성분에 의해 모공이 막혀 여들름이 발생한다.

4) 약물 여드름: 코티슨, 합성부신 촉진 호르몬 등의 스테로이드 약품은 여드름을 악화시킨다.

  1. 여드름 예방 및 치료시 주의사항

1) 적절한 세안으로 청결한 얼굴을 유지한다.  2) 되도록 얼굴에 손을 대지 말자.  3) 더러운 손으로 여드름을 짜거나 긁지 말자.  4)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편안한 마음을 갖자.  5) 여드름 특효약에 유혹 되지 말자.  6) 머리를 자주 감자.

  1. 여드름의 한방 치료

1) 침 치료: 인체의 기혈 순환을 도와 노폐물의 배출과 염증을 완화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2) 한약 치료: 여드름으로 인한 염증을 없애주고 소화기관의 기능을 향상기키고 호르몬의 불균형을 조절해 주어 여드름의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을 준다.

3) 한방 피부 관리: 각질 제거, 모공 관리, 피지 관리, 여드름 제거 등으로 약해지기 쉬운 피부를 다스린다.  4) 식이 요법: 술, 고기, 초컬렛, 커피, 피자 등 자극이 강하거나 기름기가 많은 식품을 되도록 삼가고 채소나 과일을 많이 섭취한다.

한방에서는 피부는 우리 몸의 하나의 기관으로 보고 치료하게 된다.  그러므로 여드름의 발생 여부는 오장 육부의 건강에 달려 있으며 속이 건강해야 피부가 건강하기 때문에 소화기능, 간장과 신장의 기능이 원활히 되도록 약제를 처방 하며 치료한다.  적정량을 초월한 음주나 흡연은 여드름에 치명적이라 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