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7. 요통의 한방치료

요통의 한방치료

– 허리는 인체의 중심으로 가장 힘을 많이 받는 곳이므로 집에 비유하면 대들보와 같다. 허리에 문제가 생기면 대들보에 문제가 생긴 집과 같아서 대들보를 고치지 않고 다른 곳을 아무리 보수해도 소용이 없다.

– 서양 의학에서는 요통의 원인을 디스크와 같이 주로 구조적인 이상으로 보지만 첨단 의료 기기인 컴퓨터 단층 촬영이나 자기 공명 장치에 나타나지 않으면서도 요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경우는 다양한 원인으로 요통을 진단하는 한의학적 설명이 요통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요통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해 내기만 하면 치료는 그리 어렵지 않다. 어혈로 인한 요통은 어혈을 풀어내는 오적산 계통의 한방약과 해당 경락에 대한 침술 치료와 어혈을 제거하는 부항 치료를 곁들이면 다스릴 수 있다.

– 담음으로 인한 요통은 음식 주의와 함께 이진탕 등의 한약 처방으로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면서 운동 요법을 병행하면 체질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 풍습이나 풍한이 요통 원인이면 한약 투여와 더불어 훈증, 온구(뜸), 온침 등의 한방 온열 요법을 처방한다.

– 위나 장이 나빠서 요통이 생긴 경우는 내장을 치료하여 요통의 원인을 제거해야 한다.

– 칠정상으로 인한 요통을 기요통이라고 하는데 도인안교 등 한방 심리 치료와 함께 한약을 사용하여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야 한다.

– 위와 같은 원인 치료와 함께 통증이 유발되는 근육을 보충해주는 테이핑 요법, 압통점을 제거하여 신속히 통증을 없애주는 약침 요법, 굳어진 근육을 풀어주는 수기요법, 통증신경을 전기적으로 차단하는 전침 요법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체질과 근육 상태에 적합한 운동 방법을 처방하며 식사 및 생활 개선에 노력한다면 요통은 잘 치료 될 수 있을 것이다.

«동의 보감» 에서는 각종 요통 원인에 따른 처방을 제시하고 있는데, 너무 찬 약만 또는 너무 더운 약만 써서는 안 된다 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면서 보신탕(補腎湯)이 허리병에 좋다 라고 말하고 있다. 이는 신장을 보한다는 뜻인데 요즘 멍멍이탕과는 달리 개고기가 들어가지 않는 파고지, 회향, 당귀, 두충 등이 들어간 약재를 말한다.

– 요통 치료시 유의 사항은 환자가 오래 서 있지 말 것과 지나친 성 생활과 음주 등은 삼가야 한다. 그리고 평소에 요통 체조나 수영 등으로 허리와 배에 근육을 보강해야 한다.

– 요통에 좋은 민간 요법으로는 두충나무의 껍질을 약간 태워서 차로 끓여 먹으면 도움이 되나 장기 복용시는 한의사의 조언을 필요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