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8일 금요일, 몬트리올 한인학교에서 캐나다 동부(퀘벡) 지역 한국학교 협회주최로 제13회(2C차) 교사 연수회가 열렸다. 협회는 캐나다 현지 상황을 고려하여 교사들에게 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교수법을 제공하고, 맞춤형 교육 기회를 마련해 오고 있다.
이번 연수에서는 고보미 큰빛 한글학교 온라인 강의 교사를 초청해 ‘온라인 프로그램을 통한 한글학교의 방향’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였다. COVID-19 이후 한글학교를 포함한 많은 교육 기관들이 온라인 수업을 도입하면서 새로운 교육 방식을 모색하게 되었기 때문에 이번 연수는 더욱 의미가 있었다
디지털 세대라 불리는 ‘알파 세대’ 학생들은 이미지와 영상 같은 시각적 자료에 익숙하다. 이들은 정보를 빠르게 탐색하고 시각적 경험을 통해 학습에 몰입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한글학교는 이러한 특성을 반영해 온라인 수업을 더욱 흥미롭고 효과적으로 구성할 필 요가 있다.
온라인 수업은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다는 유연성과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대면 수업과 달리 상호작용이 부족해학생들의 참여와 집중을 이끌어내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보미 강사는 구글이 제공하는 ‘가상의 교실’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과 구글 ‘클래스룸’을 이용한 실제 수업을 교사들과 함께 진행해 봄으로써 보다 쉽게 교사와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에 접근할 수 있는 노하우를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연수에서는 특히 교사들이 구글 클래스룸을 활용해 한글학교 수업의 효과적으로 구성, 교사와 학생들과의 상호 소통에 중점을 두고 다음과 같음 활용 방안을 제시했다.
1. 실시간 토론과 질의응답
수업 중 채팅 기능과 비디오 회의를 통해 학생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질문할 수 있도록 하고 실시간 피드백으로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2. 상호작용 과제와 퀴즈
구글 폼을 활용해 즉각적인 과제와 퀴즈를 통해 학습 내용을 복습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이해도를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학생 발표와 그룹 활동
학생들이 직접 준비한 자료를 발표하거나 소규모 그룹으로 나누어 협업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자신감과 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4.디지털 게시판 활용
수업과 관련된 자료나 질문을 공유할 수 있는 디지털 게시판을 운영해 학생들과 지 속적으로 소통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디지털 시대의 흐름 속에서 한글학교는 변화를 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교사들의 소양교육과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및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캐나다동부지역(퀘벡) 한국학교 협회가 주관하고 재외동포청, 주몬트리올총영사관, 몬트라올한인학교의 후원으로 개최되었다.
*공지사항: 몬트리올 한인학교는 오는 11월 16일 ‘한국 문화 체험 한마당’을 주최합니다.많은 교민 여러분의 참여를 바랍니다.
시간: 11월 16일 토요일 오전 10시 ~ 오후 1시
장소: Selwyn House School; 95 chemin de la Côte-Saint-Antoine, Westmount, Quebec H3Y 2H8
몬트리올 한인학교 교사 배서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