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캐나다 한국문화원, 온라인 “김장문화전시” 개최 -2022. 1. 13. ~ 3. 31. / 온라인 (kccart.ca)-

주캐나다 한국문화원 (원장 이성은)은 1월13일(목)부터 3월31일(목)까지 온라인”김장문화전시” 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코로나-19 변이의 확산 등의 상황을 고려하여 문화원 전시 전용 웹사이트 kccart.ca 통해 진행된다.

한국의 김치는 맛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영양도 풍부하여 세계인들로부터 많은 사랑은 받고 있다. 특히 겨울철의 김치는 한국인들에게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 전통적으로 한국사람들은 초겨울에 식구들과 동네사람들이 다같이 모여 특별한 김치 만들기를 한다. 춥고 긴 겨울을 대비하여 다량의 김치를 만들 뿐만 아니라 견과류, 해산물, 과일 등 별미 재료를 넣어 감칠맛 나는 김치를 만든다. 또 이렇게 만들어진 김치는 친척과 동네사람들이 서로 나누어 먹는 나눔의 아름다움을 담고 있다. 이러한 겨울철 김치 만들기를 “김장담기”라고 하고 김장담기에 담겨 있는 한국인들만의 나눔의 정서를 “김장문화”라고 한다.

각 집안마다 서로 다른 고유한 재료와 절임 방법을 사용하여 만드는 김장김치는 그 집안의 톡특한 문화와 추억을 대물림 하면서 조상들의 지혜를 현재의 후손들과 연결하는 중요한 매개체가 되고 있다. 또   매년 초겨울에 김장김치를 넉넉히 만들어 어려운 이웃들과 나누어 먹는 이웃사랑의 마음이 가득 담긴 한국의 “김장문화”는 세계인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으며, 이러한 “김장문화”의 사회문화적 가치를 인정 받아 2013년에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바 있다.

캐나다문화원 이성은 원장은 “그러한 한국인의 정서가 가득 담긴 한국의 독특한 “김장문화”를 캐나다 현지에 소개하고 김장을 함께 만들어 나누어 먹는 체험의 시간을 가짐으로써 캐나다인들이 독특한 한국의 고유한 문화를 경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이번 전시를 기획하였다” 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김치의 역사/김치과학/세계 속의 김치 등 김치의 특징을 설명하고 ▶김장문화/ 전문가 기고/ 사례보고 ▶캐나다문화원 김장만들기 체험프로그램 소개 ▶캐나다의 독자들이 자신의 김장 관련 체험담을 공유할 수 있는 My Kimjang 코너 등이 마련된다.

본 kccart.ca웹사이트는 1월13일 정오에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다.

문화원 전시실에서 대면행사로 실시될 김장만들기 체험프로그램은 코로나-19 변이 확산으로 인한 온타리오 주정부의 사회 및 경제 규제 방침에 따라 당분간 보류될 예정이며, 현지 정부의 코로나-19  규제 완화의 내용이 발표되는 것에 맞추어 본 웹사이트를 통해 접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전시정보:

– 제 목: 온라인 <김장문화>전시

– 일 시: 2022. 1.13. ~ 3.31.

– 장 소: 온라인 (kccart.ca)

– 주 관/주최: 대한민국대사관/ 한국문화원

– 후원 : 세계 김치박물관

– 문의: canada@korea.kr/ 613-233-8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