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캐나다 한국문화원, 오타와 전역에서 선보이는 2022 Korea week

– 5월 21일 부터 6월 2일까지 다양한 체험 행사 개최 –

해외문화홍보원(원장 박명순)과 주캐나다대사관(대사 장경룡), 주캐나다 한국문화원 (원장 이성은)은 코로나 사태로 인한 규제가 완화되는 가운데 5월 캐나다연방정부가 지정한 아시아문화유산의 달을 맞이하여 캐나다인들이 한국의 문화를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는 종합 문화 축제 ‘ 2022 Korea week를 진행 할 예정이다. 2022년 한국주간은 5월 21일부터 6월 2일까지 총 13일간 진행되며 이번 한국주간은 특별히 전라북도와 함께 진행하여 더욱 다양하고 풍성한 한국의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1. 한국의 음악과 영화의 밤 (521일 토요일)

한국주간 개막일 첫 행사는 한국의 음악과 영화로 출발한다. 5월 21일 오타와 랜스다운 잔디밭(Great Lawn, Lansdowne Park)에서 한국 음악 공연과 한국 영화 야외 상영회를 개최된다. 이날 저녁 7시 30분부터 시작되는 행사에서는 삼고무, 난타, 해금, 케이팝(K-POP) 등 한국의 다양한 음악 공연이 진행되며, 같은 장소에서 8시 30분부터 윤단비 감독의 <남매의 여름밤>(2020)을 야외 상영한다. <남매의 여름밤>은 방학 동안 할아버지(김상동) 집에서 지내게 된 남매 옥주(최정운)와 동주(박승준)의 가족 이야기로 우리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가족의 모습의 따뜻한 시선으로 담아낸 영화이다. 윤단비 감독의 첫 번째 장편인 <남매의 여름밤>은 부산국제영화제(2019)에서 넷팩상, 시민평론가상, 한국영화감독조합상, KTH상 등 많은 상을 수상하여 평단과 관객의 호평을 받았다.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5월의 끝자락, 이번 행사에서 선사하는 한국 음악 공연과 따뜻한 영화 상영의 통해 아름다운 여름밤을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다.

2. K-Pop 뮤직 비디오 공모전 (5월 24일 화요일)

5월 24일부터 6월 30일까지 케이팝 뮤직 비디오 제작 공모전을 개최한다. 한국관광공사 토론토지사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번 공모전은 캐나다 거주인을 대상으로 한다. 이번 대회는 참가자들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케이팝 뮤직 비디오를 재현하거나 혹은 자신만의 색과 연출로 새로운 뮤직 비디오를 만들어 제출하면 된다. 우승자에게는 한국의 안무가와 특별한 강습을 진행하는 기회가 제공되는 등 문화원과 관광공사에서 준비한 특별한 선물이 마련되어 있다.

3. 한국공예 워크샵 : 단오 부채 만들기 (5월 25일 수요일)

단오에 부채를 선물하는 것은 무더운 여름을 앞두고 친애하는 이들의 건강을 비는 한국의 전통 풍습 중 하나이다. 문화원은 6월 3일 단오를 앞두고, 한국주간에 부채 만들기 강습을 통하여 한국 부채의 아름다움과 한국의 단오 전통을 알릴 예정이다.

4. 한숭숙 셰프와 함께하는 막걸리+한식 강좌 (5월 27일 금요일)

문화원은 셰프이자 소믈리에 한숭숙과 함께 한국의 전통주 막걸리에 대한 온라인 강좌를 연다. 한국에서도 인기가 많지만 외국에서도 그 특유의 구수하면서도 달달한 맛에 인기가 많은 막걸리. 한식문화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전통주인 막걸리와 어울리는 한식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진다.

5. 오타와에서 즐기는 런닝맨 : 인코리아블(Inkoreable) 레이스 (528일 토요일)

오타와 다운타운을 가로지르는 인코리아블 레이스는 캐나다인들이 자신들의 한국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시험해 볼 수 있는 행사다. 팀을 나누어 한국의 다양한 게임과 퀴즈로 구성된 총 열개의 미션을 끝내야만 완주할 수 있는 인코리아블 레이스는 Elgin Street에 위치한 문화원에서 출발하여 오타와 다운타운의 여러 랜드마크를 돌아 복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6. 한식강좌: 김밥 만들기 (5월 30일 월요일)

5월 소풍과 나들이에 빼놓을 수 없는 한국의 음식인 김밥. 봄맞이와 함께 문화원은 문화원 한식강좌 선생님인 나선나 셰프와 함께 캐나다인들이 직접 김밥을 만들어볼 수 있는 체험현장을 마련한다.

7. 전라북도와 함께하는 전북문화의 날 야외행사 (6월 1일 수요일)

한국 전통 문화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천년 문화의 중심지 전라북도와 함께 문화원은 다양한 한국 문화를 체험하고 즐기는 축제를 마련했다. 한국의 오방색으로 만들어진 스무벌이 넘는 한복으로 진행되는 한복패션쇼, 전라북도 도립국악원의 판소리와 무용, 사물놀이 공연, 전주 향토음식 미니어처 전시, 한지와 서예체험, 한복체험부스, 한국전통놀이 체험부스와 다양한 한국음식까지 6월 1일 오타와 랜스다운 공원에서는 한국 전통의 모든 것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8. 전라북도와 함께하는 전북문화의 날 실내행사 (6월 2일 목요일)

6월 1일에 이어 6월 2일 문화원에서 문화원의 고객들과 오타와 양자회와 함께 하는 전북문화의 날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전라북도의 서예명인 호암 윤점용 선생님과 서예 워크샵을 진행하게 되며, 전라북도 도립국악원의 공연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주캐나다대사관 장경룡 대사는 주요 외교사절을 관저로 초청하여 한식, 한복을 소개하는 행사를 직접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한국주간 행사의 상세내용은 주캐나다 한국문화원 홈페이지와 SNS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행사마다 선착순 참가자가 모집될 예정이다.

ㅇ 한국주간 소개 https://canada.korean-culture.org/ko/1253/board/594/read/115240

ㅇ 문의사항 : canada@korea.kr, 613-203-8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