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보건부는 5~11세까지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 백신을 19일 승인했으며 주에서는 이미 예약을 시작했다.
캐나다 보건부 수석의료고문인 수프리야 샤르마(Supriya Sharma) 박사는 19일 기자회견에서 “이는 어른과 어린이 모두에게 매우 좋은 소식이며, 캐나다인들을 보호하고 많은 부모를 안심시키기 위해 지난 20개월 동안 그들이 놓쳤던 것들을 더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하면서, 아이들의 삶에 어느 정도의 정상성을 되찾도록 도울 것이다.”라고 밝혔다.
어린이들에게 코로나19 위협성은?
캐나다 보건부는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심각한 병에 걸릴 확률이 낮다고 밝혔지만, 여전히 무증상으로 인해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하고 감염되면 장기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아이들은 또한 콩팥, 심장, 폐와 같은 다양한 장기에 염증이 생길 수 있는 소아 다기관염증증후군(MIS-C)이라고 불리는 희귀하지만 심각한 합병증에 걸리기 쉽다.
보건부는 또한 기저 질환이 있는 아동은 코로나19 합병증에 더 취약하며, 매우 드물지만, 몇몇 아이들은 코로나19 감염된 후에 사망했다.
캐나다 맥길대 헬스 센터(MUHC) 소아병동 감염내과 전문의인 제시 파펜버그 박사(Jesse Papenburg)는 “캐나다 전역에서 급성 코로나19나 소아 다기관염증증후군으로 입원한 수백 명의 아이가 이 높은 염증 상태를 보이는 면역반응을 보였다”고 말했다.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병원에 입원한 어린이의 절반은 심각한 감염을 일으키기 쉬운 기저 질환이 없었습니다.
어린이용 백신은 성인용 백신과 다른가요?
코미르나티(Comirnaty)로 알려진 화이자의 아동 백신은 현재 캐나다 보건부에 의해 5세 이상의 모든 사람에게 승인되었지만, 5~11세 사이의 소아 용량과 12세 이상의 성인 용량에 대해서는 공식이 약간 다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성인 용량은 30마이크로그램의 mRNA를 포함하고 있지만 소아 용량은 10마이크로그램에 불과하다.
또한 각각의 비약용 성분 간에 약간의 차이가 있어 더 적은 양으로 안정성을 개선합니다. 캐나다 보건부에 따르면 이 변화는 임상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간주하지 않았다.
임상 검사는 어떻게 진행되었나?
코로나19 백신의 성인 복용이 승인된 후, 화이자 회사는 12세 미만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임상 시험을 시작했다. 첫 번째 참가자는 2021년 3월에 첫 번째 접종을 받았다.
연구의 첫 번째 단계에서, 연구원들은 다양한 복용 강도를 테스트했고, 결국 최고의 소아용 용량으로 10마이크로그램에 도달했다. 그러고 나서, 2,268명의 아이가 무작위로 백신이나 위약을 맞도록 할당되었다. 아이들은 21일 간격으로 2회 접종을 받았다.
이 연구 결과는 동료평가를 거쳐 뉴잉글랜드 의학 저널에 실렸다.
연구에 따르면 2차 접종 1주일 후부터 백신이 시험 참가자를 코로나19로부터 보호하는 데 90.7%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5~11세 사이의 어린이에서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다.
캐나다 보건부는 19일 백신 승인 과정의 일환으로 회사에서 제공한 연구 정보를 독립적으로 평가하고 화이자 백신 사용을 승인했다.
권장 접종 기한은?
캐나다 국립접종자문위원회(NACI)은 어린이들이 8주 간격으로 1차 및 2차 주사를 접종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주들은 해당 권고 사항을 따르고 있다.
아이들이 최근에 또 다른 백신을 접종했다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나요?
캐나다 국립접종자문위원회는 어린이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최소 14일 동안 독감 예방접종을 받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다. 이와 비슷하게, 아이들이 다른 백신을 맞은 후 코로나19 백신을 맞을 때까지 적어도 14일을 기다릴 것을 권고한다.
국립접종자문위원회는 “이는 캐나다 전역에 도입되는 만큼 의료 전문가들이 코로나19 백신에 의한 백신에 의한 이상 반응인지 아니면 다른 것 때문인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어린이 백신의 부작용은?
캐나다 보건부에 따르면 어린이의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주사 부위의 발적, 통증 또는 부기, 피로, 두통 또는 근육통과 같은 일반적인 증상이 있다.
워털루 대학의 약대에서 수집한 자료에 따르면 이러한 부작용은 며칠 후에 사라진다.
백신으로 인한 심각한 부작용은 어린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나타나지 않았으며, 워털루 대학에 따르면 과민증과 심근염과 같은 부작용은 드물지만, 노년층에서도 나타났다.
백신보다 누군가가 코로나19에 걸리면 심장이나 심장 주변 조직의 염증인 심근염이나 심낭염의 위험이 훨씬 크다고 대학 측은 밝혔다.
아이가 이미 코로나19를 앓고 있다면 백신 접종받아야 하나요?
캐나다 국립접종자문위원회는 이전에 코로나19에 감염된 적이 있는 어린이들에게도 여전히 백신 접종을 받을 것을 권고한다.
백신을 접종하기 전에 어떠한 증상도 없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하며 비감염성으로 간주하여야 한다.
11살 아이의 경우, 어떤 종류의 백신을 접종받아야 하나요?
캐나다 국립접종자문위원회는 11세 아이들에게 소아용 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만약 아이가 1차 접종과 2차 접종 기한에 12세가 된다면, 2차 백신은 성인용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다.
워털루 대학교는 백신 복용량이 몸무게에 기초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는데, 이는 11살 어린이가 일부 13살 어린이만큼 클 수 있다고 해서 그들이 더 강한 복용량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들은 어린이들이 성인들보다 더 강한 면역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더 적은 양의 백신 접종이 종종 아이들에게 사용된다고 말했다.
토론토 대학의 소아감염병 전문가인 안나 바너지(Anna Banerji) 박사는 화이자의 연구에서 더 적은 양의 소아감염제를 투여받은 11세 아동들이 여전히 강력한 면역반응을 보였다고 밝혔다. 또한 아이의 12번째 생일이 1월 1일이 아니라면 성인용 접종을 받을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바로 접종을 받을 것을 권한다.
학교에 다니려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의무화해야 하나요?
지금까지, 어떤 주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5~11세 아이들이 학교에 다니도록 의무화할 것이라고 발표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