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REM 차량 공개

<Valérie Plante Twitter>

몬트리올 광역경전철(Reseau Electrique Metropolitain – REM) 차량이 지난 월요일 아침 브로사드 (Brossard) 지역의 새로 건설된 유지관리 센터에서 공개되었다.

이 광역경전철은 앞으로 몇 주 안에 사우스 쇼어(South Shore)에서 시범 운영을 시작할 것이며, 향후 18개월에 걸쳐 시설이 완공됨에 따라 추가적인 확장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광역 몬트리올 지역의 대중교통을 위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이며, 완전 자동화시스템과 겨울철 운행에 맞춰 위해 설계된 이 신형 차량은 13 개월 동안 광범위한 테스트 될 것이다.

이 차량은 완전히 자동화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시 센터에서 작동을 지시하며, 바닥과 도어가 가열 시스템이 추가 되어있다. 또한 몬트리올의 매해 눈이 내리는 특성 및 전차선에 얼음이 생길 수 있음을 고려해 경전철의 메커니즘과 창문들이 내빙성을 갖도록 설계되었다.

맥키 톨 (Macky Tall) 퀘벡 공적연금기관 (Caisse de dépôt et placement du Québec – CDPQ)의 인프라 및 건설 부문 사장은 새로운 차량에 대해 가볍고, 우아하며, 넓고 빠르다고 설명했다.

REM은 전 세계 도시에서 5,000 개 이상의 모델을 생산하는 Alston Metropolis 차량을 사용하며 이들은 2분 반에서 5분 간격으로 배치되며 특별 이벤트 기간 동안에는 탑승자의 상황에 맞추어서 광역경전철에 연결된다.

도시는 교통량이 가장 많은 시간대에는 폭 3미터에 높이가 4미터에 육박하는 차량 (각각 75m 이상 측청) 4대를 배치하며 전략 절약을 위해 다른 시간대에는 차량 2대를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REM 차량에는 128개의 좌석이 배치되며 최대 780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다.

온라인 발표 동안, 연사들은 새로운 교통 시스템이 도시에 가져다줄 혜택과 프로젝트가 직면 한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강조했다.

퀘벡 공적연금기관의 찰스 아이몬트 (Charles Aimont) 회장은 REM에 투자한 것에 대해 건설 기간 동안 34,000 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직원을 위한 20 억 달러의 급여와 1,000 개 이상의 영구 신규 일자리를 창출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그 성과는 쉽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건설 중인 터널의 안전 문제 등 예상치 못한 어려움은 코로나19의 대유행을 가중시키고 작업을 복잡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가 마무리됨에 따라 몬트리올 시 관계자들은 최종 조치가 기존 대중교통 이용자들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염두에 두고 있다. 퀘벡 교통부 장관이자 몬트리올 및 메트로폴리스 지역을 책임지고 있는 찬탈 룰라우 (Chantal Rouleau) 장관은 이러한 상황을 매우 면밀히 주시하고 있으며, 현재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이러한 완화 조치는 REM 서비스를 완전히 사용할 수 있을 때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룰라우 장관 역시 프로젝트의 접근성 기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26개 REM 역에는 모두 엘리베이터가 설치되며, 이동성이 떨어지는 개인이나 각 호송차에 유모차나 자전거를 탄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8개의 공간이 마련된다.

공적연금기관은 또한 차량에 사용되는 색상을 시각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하여 도어 임곗값과 같은 것을 명확하게 표시하도록 했다.

발레리 플란테 (Valérie Plante) 몬트리올 시장은 프레젠테이션이 끝난 후 몬트리올 지역에 있는 많은 퀘벡 주민들에게 도약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으며 플란테 시장은 1966 년 몬트리올 지하철의 개통식과 비교하면서, REM이 퀘벡 주민들에게 많은 혜택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플란테 시장은 어떤 시장이든 자신들의 주된 관심사들 중 하나는 가능한 한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밝히며 이러한 방법에 REM와 같은 대규모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광역경전철 공사를 마치고 향후 18개월 안에 구축될 것으로 예상되며 처음 네 대의 차량은 지난달에 브로사드 지역에 도착했고, 앞으로 더 많은 차량들이 올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