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와 대한민국은 상호 존중과 공유된 가치, 번영과 평화 증진을 위한 공동의 의지를 바탕으로 놀라운 협력의 역사를 공유하고 있다. 양국의 관계는 지난 수년간 크게 발전하여 무역, 문화, 기술, 외교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역동적인 동반자 관계로 발전해 왔다.
이 특별한 관계는 2023 년 11 월 30 일 대한민국 국회의원들이 캐나다와 한국의 역사적인수교 60 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결의안을 채택하며 대한민국 국회에서 부각되었다.
특별 결의안은 다음과 같다:
캐나다 한국 수교 60 주년 기념 특별 결의안
대한민국 국회는 한국과 캐나다 수교 60 주년을 기념하고 급변하는 세계 경제 질서와 안보 상황 변화에 맞추어 지속적인 발전과 국익 증진을 기대하며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1. 대한민국 국회는 한국과 캐나다의 수교가 대한민국 경제 성장에 큰 기여를 하였으며, 수교 60 주년을 계기로 양국의 공동 번영을 위하여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의 확대및 발전이 필요함을 선언한다.
2. 대한민국 국회는 2022 년 9 월 한국과 캐나다 정상이 공동성명을 통해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킨 것을 환영하며, 공동성명 “함께 더 강하게”를실질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법과 제도를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도울 것을 선언한다.
3. 대한민국 국회는 대한민국 국민을 대표하여 한국전쟁에 참전한 캐나다 참전용사와 유족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그분들의 숭고한 헌신과 희생을 영원히 기억할 것이다.
4. 대한민국 국회는 한국과 캐나다 수교가 양국의 협력증진과 발전에 있어 핵심이되어왔음을 인식하고, 향후에도 국제사회가 직면한 지속적인 도전에 양국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한 공동의 목표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을 촉구한다.
5. 대한민국 국회는 한국과 캐나다 양국 정부가 안정적인 글로벌 공급망 확보를 위해 핵심광물 분야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인공지능, 전기자동차, 자율로봇, 원자력,청정에너지 등 핵심 미래 산업 성장동력을 창출해 나가고, K-드라마 등 문화 콘텐츠, 경제, 산업ㆍ과학 기술 분야 공조를 더욱 공고히 해나갈 것을 촉구한다.
6. 대한민국 국회는 양국 정부가 양국 우호 협력관계의 근간이 되는 양국 간 인적교류를 지속 확대해나가기 위해 협력하길 촉구한다.
7. 대한민국 국회는 양국 정부가 한국전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 확산을 위해 다양한 방식의 교육ㆍ홍보 등의 활동을 긴밀히 소통하여 전개해 나갈 것을 기대한다.
8. 대한민국 국회는 한국과 캐나다 양국 의회가 한국 캐나다 관계 발전에 대한 초당적인 지지를 바탕으로 소통을 확대하고 공동 현안에 대한 상호 이타적인 해결 방안을 도모하기 위하여 양국 의원연맹을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
연아 마틴 상원 의원은, 캐나다 한국 의원 친선 협회 (Canada Korea Interparliamentary Friendship Group, CKIFG)의 공동 의장으로서 2023 년 12 월 11 일 상원에서 대한민국 국회가 채택한 특별 결의안에 대한 단결된 지지와 감사를 표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sqc_htwMz-CDleLUTyoM2zzmyPCKOJin/view?usp=sharing
“2023 년은 캐나다 한국 수교 60 주년과 한국전 정전 70 주년을 기념하는 역사적인 해입니다. 대한민국 국회에서 채택한 특별 결의안은 우리 두 나라 사이의 뿌리 깊은 우정과 외교 관계 그리고 공유된 역사에 대한 중요한 인식을 보여줍니다.” ~ 연아 마틴 상원 의원, 공동의장
캐나다 한국 의원 친선 협회의 하원 의장으로서, 알리 에사시 (윌로데일) 하원 의원은 캐나다 한국 관계의 경사스러운 기념일을 기념하기 위해 기쁜 마음으로 하원에서 성명을 발표했다.
알리 에사시 하원 의원의 성명서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instagram.com/reel/C01vlvHu_0e/
“2023 년이 저물어가는 시점에서 대한민국 국회에서 특별 결의안을 채택한 것은 캐나다와 한국에 이정표적인 한 해를 알리는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우리 캐나다 한국 의원 친선 협회는 대한민국 국회의원들과 협력하여 앞으로 더욱 향상된 포괄적 동반자 관계를 증진하고 강화해 나가기를 기대합니다.” ~ 알리 에사시 하원 의원, 공동의장
캐나다 한국 의원 친선 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