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정희수 칼럼

본문시작


  Dr. Joseph Chung - Column
 정희수 칼럼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우리의 환난을 무서워하지 말라고 하신다. “내가 너희에게 이것들을 말하는 것은 너희가 안에서 평안을 갖게 하려는 것이다. 너희가 세상에서 환난을 당하나 용기를 내라. 내가 세상을 이겼다.” (요한 복음 16:33)

 

8.9.4기도 응답의 전제조건

 

하나님께서는 모든 기도에 응답 하시는 것은 아니다. 일정 수의 전제 조건이 있다. 우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를 해야 한다. 왜냐하면너희가 (예수님) 이름으로 구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내가 그것을 행할 것이니 이는 아버지께서 아들로 인하여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는 것이다. “(요한복음 14:13)

 

둘째, 기도하는 사람의 적합한 태도가 수반 되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겸손해야 한다. “ 이름으로 불리는 백성이 스스로 낮아져 기도하며 얼굴을 찾고 그들이 악한 길에서 돌이키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들의 죄를 용서하여 그들의 땅을 고쳐 주겠다.”(역대하 7:14) 또한 하나님을 믿고 편안한 자세로 감사하며 기도에 들어 가야 한다.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의뢰하여라.”(빌립보서 4: 6)

 

셋째, 기도자가 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의도와 일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보면 기도자가 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사랑의 계명에 준해야 한다. 그분을 향하여 우리가 가지는 확신은 이것이니 무엇이든지 우리가 그분의 뜻대로 구하면 우리의 구하는 것을 들어 주신다는 것이다.”(요한 일서 5:14)

 

넷째, 기도하는 사람은 하나님과 함께(Fellowship) 해야 한다. 하나님의 마음을 가져야 한다.  나는 선한 목자이니 양들을 알고 양들도 나를 안다.”(요한복음 10:14)  양들은 목소리를 들으며 나는 그들을 알고 그들은 나를 따른다.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니, 그들은 영원히 멸망하지 않을 것이며 아무도 그들을 손에서 뺏어 갈수 없을 것이다.”(요한복음 10:27-28)  너희가 안에 거주하고 말이 너희 안에 거주하면, 무엇이든지 너희가 원하는 것을 구하여라. 그러면 너희에게 이루어질 것이다.”(요한복음 15:7)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모든 인내와 성도들을 위한 간구로 깨어 있어라.”(에베소서 6:18)

 

다섯째, 기도하는 사람은 확고한 믿음을 가져야 한다. “또한 너희가 기도할 믿고 구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받을 것이다.”(마태복음 21:22)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마라. 의심하는 자는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과 같다.”(야고보서 1:6)  그러므로 인애하심을 믿고 필요한 때에 도우시는 은혜를 받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으로 대담하게 나아가자.”(히브리서 4:16)

 

여섯째, 기도하는 사람은 자기 죄에 대해 회개해야 한다.  우리가 양심의 악을 깨닫고 마음을 깨끗이 씻고 맑은 물로 몸을 씻었으니 참된 마음과 확신에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히브리서 10: 22)

 

일곱 번째, 기도하는 사람은 용서하는 관대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나는 너에게 말한다. 너희 원수를 사랑하고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해 기도하라.”(마태복음 5:44)  너희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알게 하여라. 주께서 가까이 계신다.”(빌립보서 4:5)

 

여덟 번째, 기도하는 사람은 각종 시험에 들지 말아야 한다.  시험에 들지 않도록 깨어 기도하라. 영은 원하지만 육신이 약하구나.”(마태복음 26:41)

 

8.9.5실패이유

모든 기도가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많은 기도가 하나님의 응답을 받지 못한다. 가장 이유가 앞에서 언급된 응답 전제 조건을 구비 못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전능 전지 하시다. 하나님께서는 관대 하시다. 하지만 그분은 기도하는 사람의 죄는 용서 못하신다. “보아라, 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하지 못하는 것도 아니며 그분의 귀가 어두워서 듣지 하는 것도 아니다. 너희 죄악이 너희와 하나님 사이를 갈라 놓았고, 너의 죄가 그분의 얼굴을 가려 너희에게서 그분이 듣지 않으시는 것이다. ”(이사야 59:1,2) 

 

또한 기도의 목적이 개인의 이기주의적 욕심뿐만 아니라 서로 다투고 싸우는 상태에서 기도 하면 좋은 응답이 있을 없다. 한마디로 얻지 못하는 것을 위해 기도해 봤자 소용이 없다는 것이다. “너희가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고 살인을 해도 시기하여도 얻을 없는데, 너희는 다투고 싸운다. 너희가 얻지 못하는 것은 구하지 않기 때문이다. “(야고보서 4:2) “구하여도 받지 못하는 것은 너희가 정욕에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다.”(야고보서 4:3)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