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정희수 칼럼

본문시작

KUKI Home Inspection and Photo

  Dr. Joseph Chung - Column
 정희수 칼럼



8.9.3기도의 이유

기도는 하나? 이유는 첫째 하나님께서 그것을 원하시고 둘째 하나님을 향한 제대로 기도에 응답을 해주시기 때문이다.

 

 1)하나님의 초대

다음 구절에서 기도의 중요성과 하나님의 관대성을 알아 있다.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다. 찾아라. 그리하면 너희가 찾을 것이다. 문을 두드려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다.”(마태복음 7:7) 구절을 악용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구절을 세속적 부귀영화와 연결시키는 목사들이 있다. 예를 들어 열심히 기도해 부탁하면 부자가 된다고 한다는 것이다. 열심히 기도하면 아들이 서울대에 입학한다는 것이다. 이는 성경의 구절을 해석하는 것이다.

 

칼빈(Calbin신약성경주석 1.pp. 319-320) 구절을기도를 열심히 하라 뜻이라고 해설한다. 구절은 기도 내용보다는 기도의 자세를 말한다는 것이다. 신학자 바클리(William Barcaly,The Daily Study Bible:The Gospel of Mathew, Vol. Chapter 1:16 1975, pp .270-273)) 말을 들어보자예수님이 말씀 하신다: 구하라, 찾으라, 문을 두드리라.” (Jesus says: Go on asking, go on seeking, go on knocking.) 이것은 주님이 우리에게 기도 쉬지 말고 기도하라는 말씀이다. (He is telling us to persist in prayer.)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하나님의 기준에 따라 응답하신다. 문제는 기도내용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내용인가가 기도응답의 조건이다. 내가 생각하는 과제가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기도대상이 되나? Can I pray about it? 이라고 질문을 해야 한다.

모든 것을 구할 있다. 특히 우리 고난을 받는 자가 있으면 기도하라고 하신다. 놀라운 사실은 죄를 범한 자도 기도를 하면 용서 해주신다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형제 자매를 위한 기도를 말씀 하시는 것이다. “너희 가운데 고난 당하는 자가 있으면 기도하라. 즐거워하는 자가 있으면 찬송하라. 너희 가운데 병든 자가 있으면 교회의 장로들을 청하여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고 그를 위해 기도하여라. 믿음의 간구는 병든 자를 구할 것이니 주께서 그를 일으키실 것이다. 비록 죄를 범하였을 지라도 용서해 주실 것이다. 그러므로 서로 죄를 고백하며 병이 낫기를 위해 서로 간구하여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다.”(야고보서 5:13-16)

 

 

2)기도의 응답

 

하나님께서는 기도의 무한한 보답을 약속하신다.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기도하라고 하신다.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의뢰하여라.”(빌립보서 4: 6)  하나님은 연약한 우리를 위한 방패가 되신다고 한다. “하나님의 길은 완전하며 여호와의 말씀은 순수하니 주님은 자기에게 피하는 사람의 방패가 된다.”(시편 18:30)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원수를 용서하라고 하신다. 그분께서는 우리의 억울함을 해소해 주신다.  뺨을 치는 자에게 다른 뺨도 돌려대고 겉옷을 빼앗는 자에게 금하지 마라.”(누가복음 6:29) “내가 너희에게 말하니 하나님께서 그들의 억울함을 속히 풀어주실 것이다. 그러나 인자가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찾아 보겠느냐?”(누가복음 18:8)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밤낮 부르짖는 택하신 자들의 억울함을 풀어주지 않고 그들을 오래 버려 두시겠느냐?”(누가복음 18:7)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라 하신다. “백성이 항상 주를 신뢰하고 그분 앞에 너희 마음을 쏟아라,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다.”(시편 62:8) 모든 염려를 그분께 맡기라 하신다.  너희의 모든 염려를 하나님께 알려라. 이는 그분께서 너희를 돌보시기 때문이다.”(베드로 전서 5:7)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소원을 들으신다. “너는 그분에게 기도 하겠고 그분은 들으실 것이며 너의 서원한 것을 네게 갚게 것이다”(욥기 22:27)

 

하나님은 우리 인생의 짐을 그분께 풀어 놓으라고 하신다. “수고하고 자들아. 모두 내게로 오라. 그러면 내가 너희를 쉬게 것이다.”(마태복음 11:28)

 

하나님께서는 기도를 잘하면 최고의 선물을 주신다. “너희 중에 자기 아들이 빵을 달라고 하는데 돌을 주고, 생선을 달라고 하는데 뱀을 사람이 어디 있겠느냐? 너희가 악하더라도 너희 자녀들에게 좋은 선물을 안다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는 그분을 구하는 자들에게 좋은 것들을 얼마나 주시겠느냐?”(마태복음 7: 9-11)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평강, 평안 화평을 약속하신다. “그러면 모든 생각을 뛰어넘는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실 것이다.”(빌립보서 4:7)  내가 너희에게 평안을 넘겨주니 평안을 너희에게 준다. 내가 너희에게 주는 평안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않으니,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고 두려워하지 마라.”(요한 복음 14:27)  주께서 그의 마음이 주께 머무는 자를 평강에서 평강으로 지키시니 이는 그가 주를 의지하기 때문이다.”(이사야 26:3)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므로 우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더불어 화평을 누린다.”(로마서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