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정희수 칼럼

본문시작


  Dr. Joseph Chung - Column
 정희수 칼럼




부동산을 배우자 169: 임대주택- 마케팅

                                                      퀘벡 주립대-몬트리얼 캠퍼스 (UQAM) 교수   정희수
 
▶임대주택의  특징: 첫번째 마케팅 전략은 임대주택의  특징부터 시작한다. 임대주택의 입지의 특징으로 학교, 버스 정류장, 지하철, 의료원, 쇼핑센터 등과의 접근도를 과시해야 한다. 인근 주거환경도 마케팅 대상이 된다. 건물의 디자인, 편의시설, 아파트내의 공건배치 및 가사기구 등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임대료 전략: 임대주택의 수익성에 대해서는 단기수익성과 장기수익성을 교려해야 한다. 장기수익성은 여유있고 안정한 직업이 있는 임차인을 확보하는냐에 달려있다. 그럼으로 단기적으로는 약간의 임대소득을 양보하는것도 타당한 전략이다. 보증금을 낮추고 임대료도 낮은수준에서 점차적으로 상향 조정하는 것도 좋다. 이러한 배려는 임차인의 장기체류를 전제로 한다.
▶선물: 융자기관이 요구하는 선 임대를 하려면 냉장고, 식기세척기 등 다양한 선물을 제고하는 것도 마케팅 전략의 일 부분이 될 수 있다.
▶대외관계(Public Relation): 대외관계는 임대주택 마케팅의 핵심이다. 대외관계라는 것은 일정 개인 혹은 일정 단체 대표자들을 해당 임대주택에 대해 호감을 가지게하는 전략이다. 토지소유자로 하여금 개발업자에 대한 신뢰를 심어주어야 한다. 은행 직원들에게는 개발업자가 모기지상환을 할수 있다는 것을 확신시켜주어야 한다. 정부대표에게는 해당사업이 사회 공이익에 이바지한다는 것을 설득해야 한다. 미래 경쟁자에게는 함께 임대사업산업 발전을 위해 협조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어야 한다. 일반소비자에게는 그들의 요구를 충족 시키겠다는 것을 강조 해야 한다. 지역상공회의소, 지역미디어, 종교단체, 시민단체들에게는 지역사회 공익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보여 주어야 한다.
▶광고: 광고의 목적은 잠재건물 구입자, 잠재 임차인, 지역고용주, 부동산 중계업자, 시민단체, 임차인보호 단체, 시민단체 등 관심있는 사람 및 단체에게 해당 임대주택사업을 알리는데 있다. 방법은 소개책자(Brochure), 뉴스레터, 신문, 라디오, TV 광고 등을 포함한다. TV및 라디오 광고를 할때 시청자가 잠재 임차인에 속하는 집단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임대사무실은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에 설치하고 아파트설계도 및 모형, 지도, 뉴스레터 등을 진열하여 방문객이 해당 임대주택의 장점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
▶유지관리: 임대주택사업의 성공여부는 임대주택관리의 달려있다. 임대주택 관리의 핵심은 적합한 직원확보와 기존 임차인의 장기 체류다. 적합한 직원은 전문지식, 설실성, 근면성 등의 자질도 중요하지만 임차인과의 관계도 중요하다. 임차인과는 친절하고 협조적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한편 기존임차인의 장기체류는 성공의 중요한 요소다. 임차인이 이사할 때마다 최소 2 주의 임대료에 해당하는 손해를 본다. 문제가 있는 임차인문제는 사전조사를 통해 애당초 입주를 방지하는 것이 최선책이다.